동학농민봉기와 인내천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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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5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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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천민은 노비와 백정들이었는데 양반이나 벼슬아치에 매여 모든 일을 해주어도 보수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 양반을 정점으로 해서 평민 상민 천민으로 나뉘어졌다.
양반이 아니고서는 살맛이 없었고 인간의 권리를 누리지 못했다. 모든 나라의 중세는 신분을 골간으로 통치제도를 만들고 있었으나 유럽에는 귀족 평민 노예의 제도가 프랑스혁명이후 깨지고 있었다. 양반은 아주 소수였으나 후기에 들어 점차로 늘어났다. 양반은 초기에는 군포세도 내지 않고 부역에도 동원되지 않고 벼슬도 독점하였다. 그 뿐만이 아니라 노비들은 신공(身貢)이라는 몸값을 바쳐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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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농민운동과평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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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는 신분제사회였다. 우리 나라는 같은 민족을 노비로 삼아 하나의 재산으로 삼았다.동학농민운동과평등사 , 동학농민봉기와 인내천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몸종으로 허드레 일을 하였고 종년은 성의 노리개가 되어야 했다. 그들의 노예는 이민족을 약탈해서 부렸다. 지금 사람들은 모두 양반이라고 자랑하며 족보를 내세우고 있으나 거의 조작된 것이다. 이와 달리 평민과 상민은 세금의 원천이었으며 부역의 주된 대상이었다. 노비들 곧 종놈과 종년은 일만을 해준 것이 아니었다. 19세기에 들어와서 천민들은 자신의 대우가 부당하다는 인권의식이 고양되어 직접적으로 대항하기도 하였고 간접적으로 도망을 하…(투비컨티뉴드 )
동학농민봉기와 인내천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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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의 사상과 동학농민운동의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동학의 사상과 동학농민운동의 의의에 상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