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와교육] <유아교육과 4학년 文化와교육 D형>특정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의 일대기를(마리아 몬테소리) 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21:59
본문
Download : 문화와교육 특정한분야일가.hwp
마리아 몬테소리가 어린 시절을 보낸 때는 이렇게 정치적으로나 사회적-경제적으로 개혁의 희망과 복고적이고 보수적인 경향이 양극화되어 있던 시기다. 대규모 아동 노동 문제를 포함해서 사회적인 문제들도 엄청났다. 새로운 상황에서 사람들은 새출발을 앞두고 설레임과 우울함으로 술렁이고 있었다. 그녀의 업적은 포괄적인 교육 theory(이론)으로 아직까지 계속 제기되는 교육학적 물음들에 흥미진진한 대답을 제시한다. 잠깐 여론의 눈길을 끌다가 다음 순간 책장에 꽂혀 먼지를 덮어 쓰고 있는 그런 성과물이 아니다. 그러나 어머니 레닐데 스토파니는 하나밖에 없는 자식에게 자신은 도달할 수 없었던 ‘여성 해방’을 기대했으며 딸이 주어진 역할 규범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할 때마다, 남성들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여성으로 전문가의 경력을 쌓으려 할 때마다 늘 아낌없이 자신의 딸을 지원했다.
마리아몬테소리, 특정한분야, 특정한분야에서일가, 문화와교육, 수준을높여나간단계, 수준을높여나간단계분석, 유아교육과,
그에 반해 통일 과정은 여전히 정치적으로 낙후된 군주제라는 비민주적인 구조 아래서 진행되었다. 마리아 몬테소리가 의학도로서 걸림돌에 걸려 절망하던 순간마다 그녀를 북돋아주고 곤궁의 기간을 극복하도록 도운 것이 바로 그녀의 어머니다. 그녀는 딸이 지닌 발달의 소망을 깊게 이해했고, 마리아 몬테소리의 사고와 행동에 지침이 되어준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III. 맺는말
마리아 몬테소리는 죽은 지 거의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폭넓게 연구하고 읽을 가치가 있는 업적을 이뤄낸 유일한 여성이다.
4. 산 로렌초의 첫 번째 어린이집
2. 평범하지 않은 의학도
II. 몬테소리의 끊임없는 도전과 사랑의 생애
5. 밀려드는 성공의 파도를 타고
I. 들어가는 말
1870년은 이탈리아가 통일국가가 되었고 외세의 지배에서 해방되어 사회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길을 연 시기로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산업 발전을 통해 다른 유럽 국가들과 교류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에 부풀었고 경제적인 낙관주의가 건국 초기의 정서였다.
6. 전 세계에 몬테소리 교육학을 전파하다
3. 의사로 첫걸음을 내디디다
실제로 아이들을 교육하는 교사 대다수가 여성이지만 학계에서 글을 쓰는 여성 theory(이론)가의 수는 눈에 띄게 적다. 또 적대적인 環境(환경)에 맞서서 아이가 저항을 극복할 수 있는 불굴의 의지를 키우도록 이끌었으며 이 불굴의 의지야말로 저항을 딛고 일어서는 데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1. 유년 시절과 靑少年(청소년) 기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 지구르트 헤벤슈트라이트(2004), 참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 이명아 역, 문예출판사, PP. 9-76.
1. 유년시절과 靑少年(청소년) 기
-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4학년 문화와교육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지구르트 헤벤슈트라이트(2004), 참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 이명아 역, 문예출판사, PP. 9-76.
-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4학년 文化와교육 D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레포트 >
Download : 문화와교육 특정한분야일가.hwp( 28 )
IV. 참고한 문헌
순서
I. 들어가는 말
이러한 歷史(역사)적 시점에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실의 학교 제도는 희망이 없을 정도로 낙후되어 있었지만 새로 등장한 개혁가들은 교육 개혁이라는 카드에 큰 희망을 걸었다.
II. 몬테소리의 끊임없는 도전과 사랑의 생애
7. 아름다운 삶과 죽음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녀는 1870년 치아라발레 베이 앙코나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 알레산드로 몬테소리는 딸을 여교사로 만들 계획을 갖고 있었으며 여성교육은 여성을 가족에게서 이탈하게 해서는 안 되며 앞으로 해야 할 어머니 노릇과 주부 역할을 준비하는 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녀가 제시한 것은 하루살이처럼 유행을 타는 방법 프로그램(program]) 이 아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그녀가 살던 시대에 대단한 광채를 발산했음에 틀림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theory(이론)들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이들을 감동시켰다.
이제 우리는 그녀가 얼마나 교육에 대해 끊임없는 도전을 했는지 그녀의 삶을 각 단계별로 analysis(분석) 해 보기로 하자.





설명
[文化와교육] <유아교육과 4학년 文化와교육 D형>특정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의 일대기를(마리아 몬테소리)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분야에서 수준을 높여나간 단계를 구분하여 분석해 보시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