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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장애학생의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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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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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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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정신지체장애학생의성교육example(사례)





순서



사례를 통한 정신지체장애학생의 성교육 내용 입니다. 그들은 대단히 부산스러웠고, 수업이 끝나면 나는 목안이 칼칼했다.

몇 주동안은 이들과 친해지는 것이 우선이었다.



Ⅰ.들어가는 말

`눈은 어디 있나?` `여기!` ` 코는? 입은?`하면서 학생들과 나는 마주 보고서서 자신들의 신체를 손끝으로 탐색해 간다. 그러면서 나는 장애학생들에게 어떤 식으로 성교육을 전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고, 그러던 중 내 눈을 그들의 수준에 철저히 맞추어야 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대부분 정신지체이고 정서장애 그리고 다운증후군이 각각 한 명씩 이었는데 그들 중 자신의 성별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학생은 단 2명뿐이었다. 정신지체장애학생의성교육사례 , 정신지체장애학생의 성교육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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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ample(사례) 를 통한 정신지체장애학생의 성교육 내용 입니다. 그래서 떠오른 것이 `눈은 어디 있나?`라는 노래였는데,`눈은 어디있나?` 하니까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눈을 정확하게 가르켰다. 수업은 일주일에 한번씩 20분동안 실시한다. 그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알아 내어 거기서부터 스타트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학생들의 시선을 한 곳으로 모으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장애학생 방과후 교실을 다니는 10명쯤 학생들은 남자가 7명, 여자가 3명으로 연령은 8세에서 13세까지로 구성되어 있었다. 정신지체장애 학생들의 성교육 첫 시간을 마친 후 이들에게 맞는 호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무척 막막해 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자신의 눈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도 성교육은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자 눈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코는? 입은? 귀는? 머리털을 매만지고 목과 어깨, 가슴, 배꼽 ` 배꼽은 우리가 엄마 배속에 있을 때 엄마의 몸과 내 몸이 연결되어 있어서 맛있는 것을 먹었던 줄이었는데, 우리가 세상에 나오면서 잘라내어 이렇게 배꼽이 되었어요. 자 다시 밑으로 가면 무엇이 있나요? ` 생식기!`

`생식기 위에 두손을 얹어 보세요! 생식기에는 무엇이 있나요?` `아빠씨, 엄마씨!` `네 맞아요` 여기는 생명을 만드는 씨가 있는 곳이예요. 엄마씨가 있는 친구 손들어 보세요. 아빠씨가 있는 친구는…(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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