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20:29본문
Download : [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hwp
인류가 어떻게 자연의 제약을 극복하고 자연의 힘을 이용하게 되었는가? 인류가 어떻게 살아왔으며 사회적 억압과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 왔는가? 이러한 alteration(변화) 와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힘들이 어떻게 조직되어 인류사회를 발전시켜 왔는가 등이다.
설명
순서
제1강 우리 history(역사) 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1.history(역사) 란 무엇인가?
history(역사) 는 사실과 해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history(역사) 는 과거사실 자체가 아니라 history(역사) 가가 과거 사실을 수집, 정리(arrangement), 평가한 것이다. 중에서도 수많은 를 종합 정리(arrangement)한 history(역사) 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시 영토 확장하면서 국가체…(drop)
![[공통]%20한국사%20-%20학보특강전체%20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86%B5%5D%20%ED%95%9C%EA%B5%AD%EC%82%AC%20-%20%ED%95%99%EB%B3%B4%ED%8A%B9%EA%B0%95%EC%A0%84%EC%B2%B4%20_hwp_01.gif)
![[공통]%20한국사%20-%20학보특강전체%20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86%B5%5D%20%ED%95%9C%EA%B5%AD%EC%82%AC%20-%20%ED%95%99%EB%B3%B4%ED%8A%B9%EA%B0%95%EC%A0%84%EC%B2%B4%20_hwp_02.gif)
![[공통]%20한국사%20-%20학보특강전체%20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86%B5%5D%20%ED%95%9C%EA%B5%AD%EC%82%AC%20-%20%ED%95%99%EB%B3%B4%ED%8A%B9%EA%B0%95%EC%A0%84%EC%B2%B4%20_hwp_03.gif)
![[공통]%20한국사%20-%20학보특강전체%20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86%B5%5D%20%ED%95%9C%EA%B5%AD%EC%82%AC%20-%20%ED%95%99%EB%B3%B4%ED%8A%B9%EA%B0%95%EC%A0%84%EC%B2%B4%20_hwp_04.gif)
![[공통]%20한국사%20-%20학보특강전체%20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86%B5%5D%20%ED%95%9C%EA%B5%AD%EC%82%AC%20-%20%ED%95%99%EB%B3%B4%ED%8A%B9%EA%B0%95%EC%A0%84%EC%B2%B4%20_hwp_05.gif)
![[공통]%20한국사%20-%20학보특강전체%20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86%B5%5D%20%ED%95%9C%EA%B5%AD%EC%82%AC%20-%20%ED%95%99%EB%B3%B4%ED%8A%B9%EA%B0%95%EC%A0%84%EC%B2%B4%20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공통,한국사,학보특강전체,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hwp( 52 )
[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다. 그러나 삼국 이전 고조선, 삼한시대에도 history(역사) 편찬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history(역사) 적 사실에 근거하면서도 이를 올바르게 해석해 내어야 한다. , [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인문사회레포트 , 공통 한국사 학보특강전체
[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공통] 한국사 - 학보특강전체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곧 올바른 history(역사) 란 history(역사) 를 인류 사회의 alteration(변화) 와 발전의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는 뜻이다.
2.시기별 history(역사) 인식
history(역사) 는 사실과 해석으로 이루어진다고 했는데, 사실이 담겨있는 것은 각종 이다. 특히 history(역사) 란 종합적 학문이므로 가 매우 다양하다. 가령 `古記`라는 언급이 보이는데 아마도 건국시조를 미화한 내용일 것으로 추측된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유기}, 이문진 {신집}) 백제(고흥, {서기}) 신라(거칠부, {국사}) 가야({가락국기}) 등이 있다고 하나 전하지 않는다. 다만 history(역사) 서에는 해석이 강하게 들어가므로 그 시기의 입장을 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반면 alteration(변화) 와 발전을 부정하는 history(역사) 는 대체로 지배층이나 강자의 논리일 경우가 많다. history(역사) 를 alteration(변화) 와 발전의 입장에서 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누가 history(역사) 를 쓰느냐에 따라 내용에 차이가 많다. 현재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history(역사) 서는 고려시기에 만들어진 {삼국사기} 이다. 곧 우리가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자기가 속한 계층, 국가, 민족, 또는 종교나 사상에 따라 같은 사실이 매우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history(역사) 를 제대로 보는 것인지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