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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치 정신에 충실한 초정권적 국가교육위원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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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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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교육개혁의 원칙이 지향하는 목표(goal)와 그 목표(goal) 달성을 위한 정책 수단에 대한 보다 분명하고 심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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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교육자치 정신에 충실한 초정권적 국가교육위원회에 관한 고찰보고서입니다. 자율(autonomy)은 자기결정, 자기통제, 자기책임을 의미한다.본 자료(data)는 교육자치 정신에 충실한 초정권적 국가교육위원회에 관한 고찰보고서입니다.
■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놓고 볼 때, 분권(decentralization)은 교육행정기관과 학교와의 관계(external governance)의 중핵적 원리로서 인사, 교육과정, 재정, 학사 등 학교 운영에 관한 권한의 위임 또는 이양을 의미한다. 참여의 원칙, 수준, 방법, 그리고 교육 效果에의 기여도를 세밀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독자적인 권한을 부여받고 있지 않다.
또, 단위학교 내부 관계(internal governance)에서 자율과 참여는 중심 원리로 작용한다.
■ 최근 우리 학교현장에서 야기되고 있는 구성원들간의 갈등현상을 감안할 때, 교원과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주체들의 이해관계의 조정과 상이한 관점의 조율은 난제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학교 자율은 당위론적으로는 정당화될 수 있지만 제도적으로나 실천적 수준에서 그리 간단한 해결해야할문제가 아닌것이다 . 그리고 새 政府(정부)가 표방하는 참여(participation) 보장 또한 용이한 해결해야할문제가 아닌것이다 . 참여는 집단의 목표(goal)에 기여(contribution)하고 목표(goal)에 대한 책임(responsibility)을 공유하도록 개인의 집단상황에 대한 지적·정서적인 관여(involvement)를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 나라 초·중등학교는 그 법적 성격과 지위에 있어서 국가, 지방자치단체, 학교법인 및 사학경영자 등 학교설치자가 설립한 시설에 불과하다. 그런데 단위학교로의 권한의 이관에 있어 그 범위와 방법에 대한 설득력있는 논리와 실제적인 검토가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학교 자치에 접근함에 있어 적어도 학생들의 학업성취력 향상 또는 인간성 계발에 얼마나 도움이 …(skip)



교육자치 정신에 충실한 초정권적 국가교육위원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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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자치정신에충실한초정권적국가교육위원회에관한고찰
1. 참여政府(정부)의 교육개혁 방향에 대하여
(1) 교육개혁의 목표(goal)와 원칙에 대한 심층적 접근 필요
(2) 교육 운영 논리의 적합성 및 우선순위의 문제
2. (가칭) 교육혁신위원회 설치·운영 시안에 대하여
(1) 시안 검토 및 한국교총의 方案
(2) 총론적 입장
3. 맺는 말


■ 참여政府(정부) 교육개혁의 기본방향을 분권, 자율, 참여로 설정하고 있다 이 원칙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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