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항만물류의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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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정보화
목차
*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정보화
Ⅰ. 수출입 관련 정보화
1. 물류망
2. 상역망
3. 통관망
4. 종합물류정보망
Ⅱ. 항만 관련 정보화
1. Port-MIS
2. 한국물류정보통신(KL-Net)
3. 항만 및 해운기업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정보화
1. 수출입 관련 정보화
1) 물류망
한국물류정보통신(주)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물류망은 해상, 도로, 철도, flight(항공)화물의 운송 및 거래에 관련된 전자문서 및 데이터를 다루는 정보망이다. 종합물류 정보망은 통관, 입출항 등 물류관련 업무를 거래당사자가 인편이나 우편에 의존하는 서류 대신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합의된 표준전자문서인 EDl 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해상, 도로, 철도, flight(항공)운송 간의 상호 연계 및 상역, 금융, 통관, 운송 등 수출입의 모든 업무를 컴퓨터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일괄정보서비스를 위한 정보망이다.
물류망은 물류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물류기간망과 상업적 거래활동으로서 물류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물류지원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류기간망에는 수출입 해상화물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화물정보망, 송수하주간의 화물운송과 차량알선/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륙화물정보망, 대량화물 운송을 담당하는 철도화물정보망, 수출입 flight(항공)화물을 대상으로 하는 flight(항공)화물정보망 등이 있다
그리고 물류지원망에는 금융, insurance, 수출입 인허가절차 등을 지원하는 상역망과 수출입 통관 및 보세화물관리를 지원하는 통관망 등이 있다
2) 상역망
상역망(금융, insurance부문 포함)은 산업자원부와 한국무역정보통신(주) 및 (주)데이콤 주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 기업체 또는 다른 망과의 상호연계를 위해 정보통신부 주관 아래 국제표준화된 X.400, X.435, X.25, X.75를 통신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문서표준은 UN/EDIFACT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서식과 전자문서 형태의 상호 간의 변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상역망은 1998년 2월 국가사회 전산화중장기 분야별 계획의 일환으로 한국전산원에서 무역업무 종합자동화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처음 한 이후, 1990년을 출발점으로 하여 1992년 11월에 무역자동화 지정사업자로 한국무역정보통신(주)와 (주)데이콤이 지정되어 사업을 해오고 있다
3) 통관망
행정전산망 제1…(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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