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마주향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2 12:19본문
Download : 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대해서.hwp
조선시가-애정가사(상사별곡을중심으로)에대해서 , 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대해서감상서평레포트 ,
다. 각 이본들 사이에는 표현상에 다소 차이를 보이기는 하나 크게 다른 점은 없다.
가사는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내방에서 여성들이 작자로 참여하면서 그들의 한이나 정서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막혔던 공간 안의 여성들의 삶의 모습을 가사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내용은 인간의 이별 만사 중에 독숙공방(獨宿空房)이 더욱 섧다는 것으로…(skip)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대해서.hwp( 79 )
가사는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내방에서 여성들이 작자로 참여하면서 그들의 한이나 정서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막혔던 공간 안의 여성들의 삶의 모습을 가사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순수 여탄이나 애정에 관한 가사들도 나오기 시작하는데, 본고에서는 애정가사의 대표인 상사별곡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그 중 ‘남훈태평가`에 전하는 이본을 보면, 4음보 1구로 계산하여 전체 49구이며, 율격은 4음보 4보격 무제한 연속체로써 가사의 율격을 따르고 있따 그러나 가끔 음보의 추가와 결손 현상을 상당히 보여 가창 가사의 특징을 나타낸다. 특히 순수 여탄이나 애정에 관한 가사들도 나오기 시작하는데, 본고에서는 애정가사의 대표인 상사별곡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1.gif)
%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2.gif)
%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3.gif)
%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4.gif)
%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5.gif)
조선시가-애정가사(상사별곡을중심으로)에마주향하여
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마주향하여
1. 서 론
2. 본 론
① 내용연구
② 작품의 이해와 감상
③ 화자와 대상간의 관계
3. 결 론
가는 길 자취없어 오는 길 무듸거다(더디리라)
(가는 꿈이 자취되면 나에게 오는 길이 무디리라)
한번 죽어 돌아가면 다시 보기 어려우니
옛 정이 있거든 다시 보게 하소서.
② 작품의 이해와 감상
12가사 중의 하나로 18세기의 만언사와 19세기의 한양가에 이 작품의 제목이 인용되고 있어, 18세기에는 가창(歌唱)으로 존재했으며, 19세기에도 대표적인 잡가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따 청구영언 등의 가집과 ‘증보신구잡가`를 비롯한 각종 잡가집, 그리고 소설 ’부용의 상사곡` 등에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