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槪念, Cause ,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plan에 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5:28본문
Download : [특수아교육_B형.hwp
일반 아동은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부모나 교사로부터 3-4 번 꾸지람이나 벌을 받으면 충동적 행동이 고쳐지지만, ADHD 아동은 벌을 주어도 계속 규율을 어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고의적인 반항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재적인 충동성 때문이다.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가 자기억제 능력을 압도하여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1) 정의
I. 서 론
Download : [특수아교육_B형.hwp( 23 )
또한 ADHD아동들은 정상 통제집단 아동들 보다 課題와 무관한 움직임들을 더 많이 보이고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자주 자리를 뜨는 행동을 한다.
III. 결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참고자료(data)입니다
3) 特性(특성)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2) 원인(原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槪念, Cause ,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plan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설명
4) 판별 및 평가 방법
3) 特性(특성)
I. 서 론





Reference List
2. 정서 및 행동장애
1) 정의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4) 판별 및 평가 방법
II. 본 론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순서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5) 교육 방안
먼저 부주의는 이 장애의 가장 core적인 특징이다.
특수아교육,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및행동장애,방송통신대
또한 충동성도 ADHD아동의 core적 특징 중의 하나이다.
5) 교육 방안
다. 2) 원인(原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소아기와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로 부주의,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ADHD 아동과 정상 통제집단 아동간의 차이는 어린 나이일 때 가장 크고,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차이는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ADHD 아동은 자기 억제능력 부족으로 본인이 원치 않는 말이나 행동이 튀어나온다. 일상적인 용어로 말하면, ADHD아동들은 “생각하기 전에 먼저 행동을 해버린다” 예를들어 복잡한 課題를 만나면 ADHD 아동들은 마음에 떠오르는 첫 번째 해결 방법을 그대로 선택하여 사용하지, 그 방법이 최적의 방법인지의 여부를 따지려 들지 않는다. 흔히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라 일을 하지 못하는데, 이해하지 못하거나 반항적인 성격 때문이 아니라 부주의하기 때문이다. 일을 끝마칠 때까지 지속하지 못하며, 마치 마음이 다른 곳에 가 있고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들은 신중하게 생각하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하게 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