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한국정치 理論과 hist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5:37본문
Download : 한국정치.hwp
사회구성체 논쟁은 대략 ‘식민지반자본주의론(이하 식반자론)’ 對 ‘신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론(이하 신식국독자론)’을 기본축으로
1.1. 식민지반자본주의론 ― 식민주의적 대리통치체제론 및 매판군사파시즘론
2. ‘신식국독자론―신식파시즘론’ 비판
이후 사회구성체 논쟁과 함께 전개되었던 남한 국가성격 규명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실천적 assignment들 속에서 종전의 국가론 논의와는 선을 그으며 제기되었다. 서구에서 네오마르크스주의자들을 중심으로 2차 대전 이후 침체되었던 국가 연구가 다시 활성화되었다면, 한국에서는 1980년 광주민중항쟁 이후 한국국가의 본질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80년대 초의 이같은 논의들은, 구체적인 한국 현대사에 기반하여 실천적인 의미 속에서 제기되었다기보다는, 네오마르크스주의의 국가론을 한국 사회에 기계적으로 적용한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논의들은 남한사회의 모순과 그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동태적이고 실천적인 분석틀을 제시할 수 있었다.
설명
Download : 한국정치.hwp( 98 )
한국정치 파시즘 정치학 / ()
다. ‘사회-국가 : 토대-상부’라는 도식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국가의 비중이 절대적인 남한사회에서, 국가의 본질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 없이 현대 한국사회를 총체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불가능함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국가’만 따로 떼어내어 독립적이고 정태적으로 사고되는 것이 아니라, 그 토대라 할 수 있는 ‘사회’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총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서론
서론
현대한국정치 理論과 histor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정치 파시즘 정치학 / ()
순서
2.2. 반독점 노선





한국정치 파시즘 정치학
1.2. 신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론 ― 신식민지파시즘론
1. 남한 국가성격 규명에 관한 논의들
2.1. 이론이 상정하고 있는 역사(歷史)적 시간
3. 結論(결론)
1980년대 후반 진행되었던 사회구성체 논쟁은 필연적으로 한국의 국가성격에 대한 규명을 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