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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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20: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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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당위성 2
제3절 연구의 구성 3
제2장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이론(理論)적 배경 3
제1절 그린투어리즘의 의의 3
제2절 그린투어리즘의 연구경향 5
제3장 그린투어리즘의 도입現況(현황) 및 事例 6
제1절 그린투어리즘 추진정책의 내용 6
제2절 그린투어리즘의 도입現況(현황) 8
제3절 그린투어리즘의 도입事例 14
제4장 그린투어리즘의 성공strategy 17
제1절 그린투어리즘의 기본 방향 17
제2절 그린투어리즘의 성공 strategy 21
제5장 conclusion(결론) 26
【출처】 29
표 차 례
<표-1> 각 부처 그린투어리즘 추진 정책 8
<표-2> 아름마을 가꾸기 사업 추진방법 9
<표-3> 농림부 녹색농촌체험 마을 지원내용 10
<표-4> 농림부 녹색농촌체험마을 現況(현황) 12
<표-5> 농촌진흥청 전통테마마을 現況(현황) 13
그 림 차 례
<그림-1> 녹색농촌체험 시범마을 선정 절차 11
<그림-2> 새로운 그린투어리즘의 strategy 방향 18
<그림-3> 그린투어리즘과 government , 시민 , 기업관의 관계 19
<그림-4> 그린투어리즘의 코드 20
<그림-5> 그린투어리즘 성공 요인의 동적 흐름 21
<그림-6> 그린투어리즘의 성공strategy 21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아 그린투어리즘은 여가의 확대에 대응하고 침체된 농촌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농촌부응strategy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지역주민은 물론 지방정부, 여행자, 연구자, 시민단체 등 지역을 운영고 책임을 지고 있는 모든 단위들이 그린투어리즘을 통해 문화화 관광을 활성화한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파트너로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스스로 새로운 그린투어리즘을 형성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창출과 상품화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의미와 전략을 탐색적으로 접근하여 살펴보았다. 강신겸(2002), “마을단위 녹색관광개발의 추진과 과제(problem)”, 「한국관광농업학회」, p.74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요구는 농촌 경제의 활성화의 문제를 넘어서 일반적인 농촌 사회적 차원에서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아 우리 나라의 경우 경제개발과 기술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도시 성장 중심의 정책과 지원으로 농촌의 점차로 피폐화 되었고, 농촌의 난개발, 이농현상, 고령화, 지역경제의 침체, 교육기회의 상실 등의 역기능 현상이 발행하여 농촌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농촌은 도시와 달리 농촌만이 지니고 있는 자원 및 농촌의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여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도・농 교류의 장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린투어리즘은 단순히 물리적인 차원에서 시설을 확충하고 정비하거나 지속적인 개최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넘어 궁극적으로 담기는 삶, 문화, 역사 그 자체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그린투어리즘은 지역자원, 관광객, 상품 개념을 전제로 한 지역발전 전략의 하나로, 여가와 확대와 문화관광의 중요성과 더불어 수요 증가가 뚜렷하다. 특히 여가의 확대로 인하여 도시민들은 복잡한 도시의 구조에서 벗어나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여가를 보내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있으며, 관광지의 선택 내용도 기존의 관광지나 휴양지에서 느끼는 지나친 인공적인 휴양환경과 번잡함을 피해 농촌과 같은 전원 관광지를 선택하여 여가를 즐기거나 자녀를 위한 농촌자원의 체험 및 환경교육 차원에서 이용 행태가 늘고 있다. 본 연구는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의 도입과 성공 전략에 대한 개념적 논의 구성요소, 전략적 접근 등을 목적으로 한 탐색적인 논의이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그린투어리즘은 environment친화적인 체험관광 및 농촌지역 활성화 strategy으로서 의미가 담겨있으며 이른바 먹고 마시고 노는 단순한 형태의 관광과는 달리 여유로운 농산촌에 머물면서 그 지歷史람들과 교류를 통해 활력을 재충전하는 여행이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들에 비해서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의 strategy은 아직도…(skip)
레포트/인문사회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
농촌지역활성화를위한그린투어리즘성공전략
따라서 관광활동이 농촌경제의 활성화에 커다란 부가가치를 가져다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농촌자원을 이용한 그린투어리즘은 관광소비 활동을 증대시켜 농촌경제뿐만 아니라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따
논문 요약
그린투어리즘은 지역자원, 관광객, 상품 concept(개념)을 전제로 한 지역발전 전략의 하나로, 여가와 확대와 문화관광의 중요성과 더불어 수요 증가가 뚜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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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은 무엇보다 가장 지역적이면서, 잘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差別(차별) 적인 내용과 program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성공example(사례) 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린투어리즘은 오늘날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인 문화관광의 대표적인 사례로 성공을 할 경우 그 지역에 미치는 효과는 상당할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그린투어리즘의 중요성에 비해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을 위한 전략에 대한 관심은 실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이론적인 형성이나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따 그린투어리즘은 지역문화 및 시장의 분석, 기업가적인 접근, 관광객, 지역에 대한 상품적 시각, marketing 접근 등 기존의 정부들이 수행하였던 방식과는 다른 가치, 시각과 접근을 요구한다. 그 지역을 소중히 여기고 그 속에서 지역문화를 즐기는 사람과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지면 관광객은 저절로 오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스스로 새로운 그린투어리즘을 형성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창출과 상품화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농촌이 지니고 있는 자연, 생태, 문화, 구비설화, 시설, 경관 등이 농촌자원은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린투어리즘은 단순히 물리적인 차원에서 시설을 확충하고 정비하거나 지속적인 개최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넘어 궁극적으로 담기는 삶, 문화, history(역사) 그 자체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環境의 변화에 대응하여 그린투어리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history(역사) 나 문화 자원을 보존하면서 적절한 program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만큼 그린투어리즘은 관광산업에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분야이고, 농촌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까닭이다. 그린투어리즘은 오늘날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인 문화관광의 대표적인 example(사례) 로 성공을 할 경우 그 지역에 미치는 효과는 상당할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 따라서 관광활동이 농촌경제의 활성화에 커다란 부가가치를 가져다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농촌자원을 이용한 그린투어리즘은 관광소비 활동을 증대시켜 농촌경제뿐만 아니라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농촌지역활성화를위한그린투어리즘성공전략 ,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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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연구의 관심과 논의는 주로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연구의 관심과 논의는 주로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따
그린투어리즘은 농촌 경제의 활성화에서 중요한 대안이 되고 있따 특히 농촌이 지니고 있는 자연, 생태, 문화, 구비설화, 시설, 경관 등이 농촌자원은 중요한 요소가 된다된다. 현대 관광의 특성이 관광객의 관광경험에 있어서 점차 개성화와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또한 도시의 번잡한 구조와 체제에서 벗어나 자연 치향적인 관광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농촌자원이 그린투어리즘에 절대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린투어리즘의 전략은 지방정부가 바로 이러한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특히 그린투어리즘을 중요한 관광산업으로 이미 일찍부터 인식하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 Japan의 정부는 농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의 개발 및 생태의 보전 등이 관광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농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하고 독특한 자원을 개발하고 촉진하여 방문자로 하여금 질 높은 여가 체험의 기회를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따 그만큼 그린투어리즘은 관광산업에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분야이고, 농촌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까닭이다.
논문 요약 그린투어리즘은 농촌 경제의 활성화에서 중요한 대안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의미와 전략을 탐색적으로 접근하여 살펴보았다. 이런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은 자신의 경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여가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어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하게 된다된다. 그린투어리즘의 환경에서 정부와 지역주민은 이제 관광객을 앉아서 기다릴 수는 없다. 그린투어리즘의 전략은 지방정부가 바로 이러한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그린투어리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역사나 문화 자원을 보존하면서 적절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린투어리즘을 인위적인 과정보다는 이제는 지역문화를 가꾸고 소중히 여기고 참여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주민들의 문화 지향적인 관광으로 전환해야 할 시점에 와 있따
설명
본 연구는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의 도입과 성공 전략에 대한 concept(개념)적 논의 구성요소, 전략적 접근 등을 목적으로 한 탐색적인 논의이다. 특히 그린투어리즘을 중요한 관광산업으로 이미 일찍부터 인식하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 일본의 정부는 농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의 개발 및 생태의 보전 등이 관광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농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하고 독특한 자원을 개발하고 촉진하여 방문자로 하여금 질 높은 여가 체험의 기회를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것은 지역주민은 물론 지방정부, 여행자, 연구자, 시민(Citizen)단체 등 지역을 운영고 책임을 지고 있는 모든 단위들이 그린투어리즘을 통해 문화화 관광을 활성화한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파트너로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특히 여가의 확대로 인하여 도시민(Citizen)들은 복잡한 도시의 구조에서 벗어나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여가를 보내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있으며, 관광지의 선택 내용도 기존의 관광지나 휴양지에서 느끼는 지나친 인공적인 휴양環境과 번잡함을 피해 농촌과 같은 전원 관광지를 선택하여 여가를 즐기거나 자녀를 위한 농촌자원의 체험 및 環境교육 차원에서 이용 행태가 늘고 있따 농촌은 도시와 달리 농촌만이 지니고 있는 자원 및 농촌의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여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도・농 교류의 장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농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새로운 가치와 요구가 등장함에 따라 현재 농촌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농촌의 경관, 文化(culture) , 자연 등의 자원을 포괄적으로 활용하여 도시와의 교류 확대를 통한 농촌의 경제수입의 안정과 지歷史회의 편익을 증대하기 위한 strategy으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아 이는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은 농촌의 경제적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差別화 strategy이자, 생산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여가의 만족을 얻어 농촌 관광 시장을 더욱 크게 확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아
이처럼 그린투어리즘의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최근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또 학문적인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처음 했다.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은 무엇보다 가장 지역적이면서, 잘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차별적인 내용과 프로그램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그린투어리즘은 단편적인 그린투어리즘이 아니고 지역의 이미지의 제고와 더불어 전체적인 지역발전의 균형과 활성화하는 전략으로 이해하고 전략적인 marketing 전략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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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관광의 特性(특성)이 관광객의 관광경험에 있어서 점차 개성화와 差別(차별) 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또한 도시의 번잡한 구조와 체제에서 벗어나 자연 치향적인 관광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농촌자원이 그린투어리즘에 절대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린투어리즘은 지역문화 및 시장의 분석, 기업가적인 접근, 관광객, 지역에 대한 상품적 시각, 마케팅 접근 등 기존의 정부들이 수행하였던 방식과는 다른 가치, 시각과 접근을 요구한다. 그 지역을 소중히 여기고 그 속에서 지역문화를 즐기는 사람과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지면 관광객은 저절로 오게 된다된다. 이런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은 자신의 경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여가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어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하게 된다. 향후 연구는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을 위한 현실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과 다양한 평가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린투어리즘을 인위적인 과정보다는 이제는 지역문화를 가꾸고 소중히 여기고 참여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주민들의 문화 지향적인 관광으로 전환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그린투어리즘의 環境에서 정부와 지역주민은 이제 관광객을 앉아서 기다릴 수는 없다. 따라서 그린투어리즘은 단편적인 그린투어리즘이 아니고 지역의 이미지의 제고와 더불어 전체적인 지역발전의 균형과 활성화하는 전략으로 이해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그린투어리즘의 중요성에 비해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을 위한 전략에 대한 관심은 실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이론적인 형성이나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향후 연구는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을 위한 현실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과 다양한 평가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