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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와 통일신라 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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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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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덕목에 의하여 충효의 도가 강조(통일 이후 도교적인 경향 띠게 됨)
·실천윤리 : 세속오계(사친이효, 사군이충,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 → 유교의 실천윤리와 관계가 깊다.
→ 이…(skip)
,인문사회,레포트


신라와 통일신라 유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 이러한 한계점은 삼국통일 이후, 폭넓은 China文化(culture) 수용과 도당 유학생의 증가, 교육제도의 정비 통해 점차 해소됨

삼국통일 이후의 신라의 유교사상

·통일신라시대에는 폭넓은 China文化(culture) 의 수용과 도당 유학생의 증가, 교육제도의 정비등을 통하여 유교의 토착화에 더욱 힘을 실었다.신라와통일신라유교사상비교 , 신라와 통일신라 유교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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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와 통일신라 유교사상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당시는 대승불교 가운데 천태종과 화엄종이 대두하여 대화해의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회통의 기운이 생동하고 있는 상황이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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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와 통일신라 유교사상

2. 화랑도에서 볼 수 있는 유교사상
·youth을 대상으로 조직된 민간단체
·풍류도, 풍월도, 국선도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림
·이념 : 최치원의 ‘난랑비서문’에 잘 나타나 있는바와 같이 유·불·도 3교의 사상을 지도이념으로 받들었지만, 삼국통일 이전에는 유교적 색채가 강했다.
→ 유교사상의 발전양상을 살필 수 있는 자료(data)가 거의 없고, 文化(culture) 수준이 상당히 낮았을 것이라 인식되는 신라 초기에 유교가 어떤 형세였으며,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짐작케 하는 실마리라 할 수 있는데, 애석하게도 이를 뒷받침해줄 만한 구체적인 자료(data)가 전혀 없다.

·화랑도의 유교사상은 제도적 교육을 통해서 확실히 보급되지 못했으므로, 학술적인 측면에서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없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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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1. 신라의 변화와 삼교회통
·신라는 China의 문물이 최대의 성황을 이루던 때와 맞추워 China과 직접 교류를 갖게 되었다.
→특히!! 살생유택 미물을 죽이지 말고 때를 가려서 잡으라는 것은 유교경전에 잘 나타나 있다아

3. 신라유교의 발전 상 한계점
·최치원의 [지증대사비명]에 의하면 불교가 들어오기 이전에 신라에서 유교의 기특함이 많았다고 증언했다.
다만 위의 증언을 통해 신라 초기에도 지금까지의 막연한 추론과는 달리 유교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였음을 알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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