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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통文化(culture) 와 교통사고 상황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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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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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라는 공간이 사회 공동의 자산이라는 것, 또 도로의 추가 건설을 통한 교통문제의 해결이 한계에 왔다는 것, 따라서 한정된 도로 공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것인가에 대해 보다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인식은 교통을 보는 발상의 전환으로 이어지게 됐다.한국의 교통文化(culture) 와 교통사고 상황 및 대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data)입니다. 전용차선의 확대 실시를 비롯한 대중교통에 대한 전면 우대는 그같은 사회적 함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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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목 차 ]
머리말
제1장 한국의 자동차화 과정에 따른 사회적 폐해
(1) 자동차화에 따른 생명 파괴
(2) 에너지 소비구조의 반형평성
(3) 인간으로서의 공감 상실
(4) 거꾸로 선 자동차와 사람의 지위
(5) 공공교통의 몰락과 교통빈곤계층의 양산
(6) 도로중심의 교통투자와 수송분담율의 불균형 심화
(7) 사회적 비용의 전가를 통한 자가용 우대정책
제2장 교통권 침해의 사회적 현실
2-1. 보행권 침해
(1) 보행이 교통에서 점하는 지위
(2) 다양한 형태의 보행권 침해
2-2. 장애인 교통권
(1) 기본적 인권으로 다뤄져야 할 장애인 교통권
(2) 열악한 교통시설, 장애인 사회참여 막아
2-3. 대중교통 이용자의 교통권
(1) 현대교통에서 대중교통의 사회적 의미
(2) 대중교통 이용자의 비용부담이 커져 소득재분배에 역행
제3장 교통권 회복을 위한 모색
(1) 교통기본법의 제정과 교통권의 법적 명문화
(2) 교통관련 법안의 ꡐ생명존중ꡑ 방향으로의 개정
(3) 인간중심의 교통정책으로 발상의 전환
(4) 대중교통에 대한 사회적 우대의 실현
(5) 자가용 이용자에 대한 실질적 규제와 사회적 비용의 내부화
(6) 새로운 지표의 채택과 교통행定義(정이) 민주화
맺음말 - 교통권 회복을 위한 시민 운동의 課題
출처



政府(정부) 정책이 자동차의 이동성 증진에만 전념할 경우 타교통수단 이용자의 접근성은 오히려 저하된다된다. 접근성의 改善(개선) 없이 이동성만 증대시킬 경우 environment에 대한 악influence(영향)과 사회적 손실만 커지게 된다된다. 이런 맥락에서 교통의 효율성과 함께 형평성을 고려해서라도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사회적 우대정책을 추진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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