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문주의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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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6: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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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로마인들은 그들의 지혜와 교양의 대부분을 그리스인으로부터 배웠음을 알게 될 것이다.[유아교육학]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 , 신인문주의 페스탈로치기타레포트 ,
둘째, 구인문주의는 로마의 고전을 중시하고 언어, 문장, 생활형식 등 형식적인 면을 강조하였음에 반해 신인문주의는 로마의 고전뿐만 아니라 그리스의 고전을 존중하여 문학·사상·철학과 같은 인간정신의 내면적인 생활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신인문주의는 고대어에 비중을 두면서도 고대의 도덕·예술 등의 文化(culture) 를 부활하고, 그 인격내용의 충실을 기도했고, 거기에 새로운 교육적 이상을 추구하려는 조화적 이상의 전개였다. 그리고 고대연구를 통해 그리스인만이 그 원천이며 로마인은 그리스인의 모방자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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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순서
신인문주의 페스탈로치
신인문주의 교육관과 그 중에서 계발주의의 사상가인 페스탈로치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신인문주의의 이러한 characteristic(특성)은 신인문주의 운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독일의 게스터(Johnn Matthias Gesner)의 다음과 같은 말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고대인의 서적을 읽고쓰기 그것을 이해하는 사람은 과거에 있었던 위대한 사람들의 고귀한 마음과 교류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구인문주의는 언어주의적 교육에서 고대어를 사용할 것을 이상으로 삼았다.`
이렇듯 19세기 유럽의 사상계에 나타난 신인문주의 사조는 물질적인 면보다는…(drop)
[유아교육학]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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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문주의 교육관과 그 중에서 계발주의의 사상가인 페스탈로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