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Citizen)사회(NGO)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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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11: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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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래머 등의 6대 특징
정부와 市民사회 관계를 연구하는 크래머 등(Kramer et al. 1993)의
유럽 학자들은 `市民사회`보다는 `제3섹터` 용어가 더 적절하다는 합의
를 인정하면서, 제3섹터의...
市民사회(NGO)의 特性(특성)
목차
*市民사회(NGO)의 特性(특성)
Ⅰ. 크래머 등의 6대 특징
Ⅱ. 브래튼의 구성적 特性(특성)
Ⅲ. 샐러먼의 구조기능적 特性(특성)
Ⅳ. 로만의 역동적 特性(특성)
Ⅴ. NGO의 特性(특성) 논의
1. ‘비정부적’ 特性(특성)
2. ‘비영리적’ 特性(특성)
3. ‘공익적’ 特性(특성)
4. ‘formula(공식)적’ 特性(특성)
5. ‘자치적’, ‘자원적’ 特性(특성)
6. ‘비종교적’, ‘비정치적’ 特性(특성)
*출처
*市民사회(NGO)의 特性(특성)
市民사회와NGO의 特性(특성)은 무엇인가? 이에 마주향하여 는 국제 기관들과 연구
자들 사이에 견해 이 대체로 수렴되어 있는 편이다.
1) 크래머 등의 6대 특징
정부와 市民사회 관계를 연구하는 크래머 등(Kramer et al. 1993)의
유럽 학자들은 `市民사회`보다는 `제3섹터` 용어가 더 적절하다는 합의
를 인정하면서, 제3섹터의 일반적 특징을 유럽 및 미국의 상황에 비추
어 기술한다.
(1) 제3섹터에 대한 가치관, 이데올로기 및 공공정책이 지대한 influence
을 미치며 제3섹터 조직들의 정책결정에는 영리적인 시장행태가
별로 큰 influence을 미치지 않는다.
(3) 제3섹터 조직들은 복합적인 목적, 다원적 지지층, 다양한 수입원
을 갖고 있다아
(4) 제3섹터 조직들의 권위구조는 관료제, 자원협회, 비formula(공식) 사회체
계 등이 뒤섞인 혼합형이며, 행정요원이 전문가, 준전문가, 자원
봉사자 등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5) 무보수 이사들과 행정책임자 사이의 관계는 정책결정 및 조직유
지에 가장 the gist적인 결정요인이 되고 있다아
(6) 수입원이 대부분 외부에 의존하기 때문에 제3섹터 조직들은 서
비스 제공과 권익주창, 두 가지 기능 모두를 갖고 …(To be continued )
순서
시민(Citizen)사회(NGO)의 속성
레포트/인문사회
다. 대표적인 학자들과 국
제기관들이 제시하는 市民사회(NGO)의 일반적 特性(특성)을 次例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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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民사회(NGO)의 特性(특성)
목차
市民사회(NGO)의 特性(특성)
Ⅰ. 크래머 등의 6대 특징
Ⅱ. 브래튼의 구성적 特性(특성)
Ⅲ. 샐러먼의 구조기능적 特性(특성)
Ⅳ. 로만의 역동적 特性(특성)
Ⅴ. NGO의 特性(특성) 논의
1. ‘비정부적’ 特性(특성)
2. ‘비영리적’ 特性(특성)
3. ‘공익적’ 特性(특성)
4. ‘formula(공식)적’ 特性(특성)
5. ‘자치적’, ‘자원적’ 特性(특성)
6. ‘비종교적’, ‘비정치적’ 特性(특성)
출처
市民사회(NGO)의 特性(특성)
市民사회와NGO의 特性(특성)은 무엇인가 이에 마주향하여 는 국제 기관들과 연구
자들 사이에 견해 이 대체로 수렴되어 있는 편이다. 대표적인 학자들과 국
제기관들이 제시하는 市民사회(NGO)의 일반적 特性(특성)을 次例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제3섹터의 수입은 독특하게도 많은 수입원에서 제공되지만 그
수입은 제3섹터의 성취도보다는 모금능력에 더 의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