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23:58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hwp






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 차 례 -
1. 열린 교육이란?
1) concept(개념)
2) 조건
2. 열린 교육의 목적과 지향점
3. 열린 교육의 좋은 점 및 결점
4. 열린 교육의 현재
1) 現況(현황)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3) 열린 교육 model
5. 수업 방법
1) 수업 방향
2) 수업 예시
6. 結論
7. Reference List
1. 열린 교육이란?
1) concept(개념)
①定義(정의)
㉠열린 교육이 본질적으로 가변적인 것이며, 열린 교육 자체가 사고의 개방체제로서 워낙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열린 교육의 定義(정의)를 명확하게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
㉡개인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통하여 보다 의미 있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된 관심을 가진 교육
㉢아동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다양하고 풍요로운 학습 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하는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각 개인이 가진 적합한 교육활동을 가능케 한다는 개성화, 개별화의 교육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학습의 주제, 교재, 시간, 공간 등의 교육과정 편성 및 학습 집단 편성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
②특징
㉠학습 environment(환경) 을 풍부하게 구성하는 데서 출발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 중심교육을 강조
→未來사회에 요구되는 능력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개발 할 수 있는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다원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기술, 집중력, 주의력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은 학습자 중심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으로 길러질 수 있음
㉢교사가 만든 교육reference(자료) 안에서 학습의 주체가 학습자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학습을 위해서 교사의 교육과정은 가변성을 가져야 함
→가변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가질 때 의미를 발견하고 지식을 재 구성하기 때문
③원리
㉠ 자유의 원리 -학습자는 그들 자신이 선택한 교육적 활동을 추구
㉡environment(환경) 의 원리 - 교사는 교육적 가능성이 풍부한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해야 함
㉢개별화 수업의 원리 - 학습자들의 흥미에 기초한 개별수업을 해야 함
그러나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투비컨티뉴드 )
순서
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 자료입니다.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hwp( 26 )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심리학 최종 보고서 data(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