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과 측정(measurement)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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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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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부는 아닐지라도, 결과의 일부가 예측 가능하다면 strategy 수립에 가장 중요한 몇 개의 요소는 變化될 것이다.
최상의 analysis이 이루어진 후에 남게 되는 불확실성을 잔여 불확실성(residual uncertainty)이라 하는데, 진행되고 있는 토의의 결과 또는 개발 중인 기술의 성과 속성 등을 예로 들 수 있따 그러나 잔여 불확실성에 대상으로하여조차도 많은 것을 알 수가 있따
실제로 대부분의 strategy적 의사결정자가 당면하는 잔여 불확실성은 4가지 광범위한 불확실성 수준 내에 위치하고 있따
① 수준 1 : 예측이 가능한 명확한 future
수준 1정도의 불확실성 하에서는 경영자가 strategy 수립에 충분할 정도로 정확하게 future 에 대한 에측을 할 수 있따 비록 모든 경영environment이 본질적으로 불확실하기는 하지만, 한가지 strategy적 방향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세밀한 예측이 가능하다.
알 수 있는 것
strategy을 결정하기에 충분히 정확한 예측
analysis 도구
전통적인 측정(測定) 도구
해당 사례(instance)
저비용 航空(항공) 사의 진입에 대비하는 strategy
② 수준 2 : 선택 대안이 있는 future
수준 2에서는 future 를 몇 개의 대안이나 또는 시나리오(discrete scenarios)로 설명(說明)할 수 있따 analysis을 통해 발생할 확률을 측정(測定) 할 수는 있지만,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는 규명할 수 없다.
중요한 규제적 / 법률적인 變化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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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w]불확실성
Ⅰ. 불확실성의 4가지 수준
Ⅱ. 불확실성 수준에 따른 strategy적 analysis
Ⅲ. 불확실성 측정(測定) 도구 예시
- 정보기술(IT)에 있어서의 불확실성 측정(測定)
- 경기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측정(測定)
Ⅰ. 불확실성의 4가지 수준
가장 불확실한 기업environment에서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strategy적 정보는 많이 찾을 수 있따
첫째, future 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수요를 규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구통계 변수와 같은 요인은 명확하게 추세를 파악할 수 있따
둘째, 현재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unknown) 적절한 analysis을 통하여 알 수 있는(Knowable)수많은 요인이 존재한다. 현재의 기술에 대한 성과 속성(performance attribute), 안정적인 제품군에 대한 수요 탄력성 그리고 경쟁자의 설비 확장 계획 등은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한 변수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