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 - property(특성), 흐름, 종류, 기본 춤사위, 소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13:06
본문
Download : 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 - 특성, 흐름, 종류, 기본 춤사위, 소고.hwp
그후 점차로 무용이 보아서 느끼는 춤과 직접 몸으로 추어서 느끼는 춤 다시 말해서 관객을 의식한 춤으로 분류되었다. 전자는 궁중의식 무용계통이며 후자가 민속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민속무용은 기도나 갈구의 상징인 상체(허리·가슴·팔·어깨)중심의 춤이며 주로 내향성으로 발전되어 은근한 신비를 동반하는 자기 표현적인 무용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2. 한국무용의 흐름
민속이란 그 시대의 사회상과 인간상을 내포 반영하면서 변해 가는 민중의 생활습속을 말한다. 민속은 어떤 개인이 창작한 것이 아니고 그 시대에 살았던 민속이 집단적을 만들어 내고 또 즐겼던 생활습속이니 만큼 시대적 권변 생성의 유동체로 해석되며 새로운 전통을 창조해 나간다는 듯에서 현재성 속에 재발견되고 과거만의 가치가 아니라 현대적 가치로 존속되며 나아가 未來(미래)적 가치로 지향되는 것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 - 특성, 흐름, 종류, 기본 춤사위, 소고.hwp( 80 )
다.
① 조종의 공덕을 추앙하고 왕업의 선정, 선치를 과시 선양하며 왕실의 번영을 송축하는 뜻의 노래가 나오고 아울러 음악과 무용이 제작된 것
② 중국(China) 또는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춤
③ 우리 나라에서 발생되고 창작된 춤이지만 명칭은 중국(China)것을 빌어 쓴 춤과 형식을 도입한 춤
④ 자연발생적이 전설이나 설화에서 발생한 춤
⑤ 민속적, 종교적, 의식적, 피료썽에 의해 추어지던 춤으로 비교적 전통과 그 염원이 같은 춤
⑥ 어떤 소재를 가지고 무용을 위한 안무가 되었거나 창작된 춤이다.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 - property(특성), 흐름, 종류, 기본 춤사위, 소고
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으로 먼저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를 살펴보고, 한국무용 기본 춤사위와 기본용어 및 소고치는 법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입니다.필요하신 모든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일정한 지역 안에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되어 지역적·집단적 공동체 안에 정착하면서 민요와의 불가분의 유대위에 대중에 의한 대중의 춤으로 대중에 의해 보존 전승된 일종의 집단 무용이다. 무용의 기원설에는 한국무용은 예승 이전에 주술 종교적 의식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육체적인면보다 영적인면이 강조되었다.
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으로 먼저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를 살펴보고, 한국무용 기본 춤사위와 기본용어 및 소고치는 법에 상대하여 정리(整理) 된 자료입니다. 또한 풍자적이며 해학적이면서 사회성을 …(drop)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보고서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방과후 교육활동을 위한 한국무용 - 특성, 흐름, 종류, 기본 춤사위, 소고인문사회레포트 ,
Ⅰ. 한국 무용
Ⅱ. 한국무용의 특징
1. 한국무용의 특징
2. 한국무용의 흐름
Ⅲ. 한국무용의 종류
1. 궁중무용
2. 민속무용
3. 의식무용
4. 신무용
Ⅳ. 한국무용 기본 춤사위
1. 한국무용의 기본
V. 한국무용의 기본 용어
1. 알아두어야 할 점
2. 알아두어야 할 용어
3. 특수 명칭의 호
VI. 소 고
1. 소고치는 법
VII. 교육무용
1. 교육무용의 목적: 이상적인 인간이란
2. 구체적인 目標(목표)
우리 나라 춤이 창작된 동기와 경위를 살펴보면 왕조시대로 오면서 인간생활의 다양화와 분업화는 무용예술에 있어서도 전문 무용인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모든 의식이 왕실 중심으로 거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