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술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00:58
본문
Download :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hwp
예컨대, 손이 더러워서 기분이 좋지 않아 손을 씻는 경우는 ‘내발적 동기 유발’이고, 어머니에게 꾸중을 듣지 않으려고 손을 씻는 경우는 ‘외발적 동기 유발’이다. 또 학교에서 받는 상, 진급과 같은 것을 사용하여 동기를 유발 시키는 것을 ‘외발적 동기유발’이라고 볼 수 있고, 학습하는 그 자체에 의미를 갖게 하거나 스스로가 학습하는 것을 만족케 하는 것을 ‘내발적 동기 유발’로 말할 수 있따 또 ‘외발적 동기 유발’ 보다는 ‘내발적 동기 유발’로 인한 행동의 강도 및 지속력이 크다.
③ 조정적 기능 : 행동은 目標(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동작이 선정되고 전개 되는 과정을 겪게 되는데 이와 같은 하위 분절 동작을 선택하 고 편성하는 기능도 동기의 기능으로 본다.
② 지향적 기능 : 행동은 環境(환경) 속에 있는 대상으로 향하여 전개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렇게 행동을 방향 짓는 것을 동기로 본다.
2) 기능
① 초발적 기능 : 동기는 행동을 야기시키고 지속케 하며, 그리고 끝내게 한다.
2. 내발적 동기 유발과 외발적 동기 유발
‘내발적 동기 유발’은 행동의 전개 그것이 目標(목표)로 되어 있는 경우이고 ‘외발적 동기 유발’은 행동의 目標(목표)가 행동 이외의 것이어서 행동이 수단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이다.교실현장에서학생들의학습동기유발을위한전략에대하여 ,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다.
설명
교실현장에서학생들의학습동기유발을위한전술에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1. 동기 유발의 의미와 기능
2. 내발적 동기 유발과 외발적 동기 유발
3.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戰略)
4. 학교교육에 대한 시사점
1. 동기 유발의 의미와 기능
1) 의미 : 어떤 활동을 촉진, 지시 및 유지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하는 concept(개념)이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hwp( 35 )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3. 학생들의 학습동…(생략(省略))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술에 대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술에 관련되어 조사하였습니다.
④ 강화적 기능 : 행동이 끝남이 유기체에게 미치는 effect가 어떤가에 따라 그 행 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증가하기도 하고 줄기도 하는데 이러 한 경우에 동기에 의해 그러한 변화가 생긴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