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HRM 3M 혁신과 함께한 100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5 00:02
본문
Download : 20100305 3M 혁신과 함께한 100년.hwp
종업원의 성장이 곧 3M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3M의 조직문화의 point은 ‘개인의 성장이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활동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설명
Download : 20100305 3M 혁신과 함께한 100년.hwp( 53 )
인사관리/HRM 3M 혁신과 함께한 100년
HRM 기업사례(instance)연구를 살펴본다.
3M 事例(사례) 연구
“3M 혁신과 함께 한 100년”
事例(사례) 연구 과제(problem)
팀원
제출일 :
< 목 차 >
1. 3M의 연혁과 경영철학
1.1. 연혁 및 조직규모
1.2. 비전ㆍ공유가치 및 경영철학
2. 事例(사례)分析을 위한 Question
2.1.Question 1
2.1.1. 3M의 비전ㆍ철학 및 조직문화와 인적자원관리
2.1.2. 環境(환경)의 불확실성과 3M의 인적자원관리
2.2.Question 2
2.2.1. 3M의 비전ㆍ가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2.2.2. 3M의 인적자원관리 제도 및 시스템
2.3.Question 3
2.3.1. 3M의 Imation 분사 결정에 관한 分析
2.3.2. 소비자 인식 속에서의 이미지 마케팅
2.3.3. 3M의 정체성 유지 전략(strategy)에 대한 의견
※ reference
…………
…………
…………
…………
…………
…………
…………
…………
…………
…………
…………
…………
…………
…………
…………
3p
3p
3p
5p
5p
5p
5p
8p
8p
9p
11p
11p
12p
13p
14p
1. 3M의 연혁과 경영철학
1.1. 연혁 및 조직규모
미국 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되었다. 대상기업은 3M이다. 혁신은 제품뿐만 아니라 3M의 모든 사업 부문과 3M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경제, 環境(환경) 문제에도 적용되고 있따 3M의 모든 활동은 기업가치와 3M 기업윤리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따 기업시민 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의 실천은 3M의 근본적인 기업철학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따
3M은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이고 높은 질적 성장을 통해 매력적인 수익을 제공하며, 우수한 품질과 가치,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물리적 環境(환경)을 존중하며, 종업원들이 자부심을 갖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목표(目標)로 삼고 있따
기업의 point가치는 혁신, 절대적 온전성, 개인의 창의성 및 개인 성장 존중, 선의의 실수에 대한 관대함,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 문제해결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존재지향 비전은 “미해결된 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탐색과정”이며, 활동지향 비전은 “가장 혁신적인 기업과 선호되는 공급자가 된다”는 것이다.
3M의 비전은 가장 혁신적이며 고객들이 선호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이는 경영철학에서도 나타난다. 대상기업은 3M이다. 3M은 우수한 리더 뿐만 아니라 종업원들에 대한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따 3M의 괄목할 만한 성장의 기반은 ‘종업원들에 대한 투자라고 알려져 있따 혁신을 장려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을 믿고 지원해 주는 문화와 분위기를 조성ㆍ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3M은 “사업이 성장 할수록 종업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자발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당한 포용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3M은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 및 오피스 시장,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시장, 전기·전자 및 통신 시장, 의료 시장, 보안ㆍ보호 및 안전 시장, 운송 시장 등 다양한 시장에서 제품 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따 특히 제품 연구, 제조, 마케팅…(省略)
HRM 기업사례연구를 살펴본다. , 인사관리/HRM 3M 혁신과 함께한 100년경영경제레포트 , 3M 3M 분석 3M 혁신 혁신 기업사례 HRM 인사관리
3M,3M,분석,3M,혁신,혁신,기업사례,HRM,인사관리,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다.
레포트/경영경제
<목차>
1. 3M의 연혁과 경영철학
1.1. 연혁 및 조직규모
1.2. 비전ㆍ공유가치 및 경영철학
2. 事例(사례)分析을 위한 Question
2.1.Question 1
2.1.1. 3M의 비전ㆍ철학 및 조직문화와 인적자원관리
2.1.2. 環境(환경)의 불확실성과 3M의 인적자원관리
2.2.Question 2
2.2.1. 3M의 비전ㆍ가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2.2.2. 3M의 인적자원관리 제도 및 시스템
2.3.Question 3
2.3.1. 3M의 Imation 분사 결정에 관한 分析
2.3.2. 소비자 인식 속에서의 이미지 마케팅
2.3.3. 3M의 정체성 유지 전략(strategy)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3M의 경영철학의 근간을 세운 초대 회장 윌리엄 맥나이트(William L. McKnight)는 매우 훌륭한 리더십을 보였다고 알려져 있고, 그 이후에도 3M은 수많은 우수한 리더들을 관리하고 있따 즉, 리더십 개발은 3M의 최상위 중점사안이라고 여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