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China) 수출 부가세 환급률 인하 대응 measure(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1:56
본문
Download : 20031107.jpg
실제로 日本(일본) 샤프는 china(중국) 의 이번 조치에 대응해 냉장고, 세탁기 등 백색가전과 TV 등 음향·영상기기 등에 대한 현지 애프터서비스 망을 확대하는 등 china(중국) 내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따라 수출비중이 높은 china(중국) 진출 한국기업들의 대외경쟁력 하락이 우려된다
◇원가절감 노력=환율급 인하가 제조원가에 곧바로 effect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해 현지공장 경영 및 marketing strategy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analysis된다 우선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인력위주의 생산체제를 改善해야 한다.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 적용받는 증치세 환급률은 15%이고, 이번 인하폭은 3%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기업들이 china(중국) government 가 내년부터 시행하는 증치세(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 환급률 인하조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원가절감과 유통망정비 등이 시급한 것으로 analysis됐다.
설명





◇현재상황과 배경=china(중국) government 가 자국 수출상품의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해 환급해주는 증치세율은 0∼17%포인트다.
◇비가격분야 경쟁력 제고=이번 조치를 계기로 경쟁력의 원천을 기존 가격위주에서 브랜드·신기술 등 비가격 분야로 전환해야 한다. china(중국) 의 이번조치는 재government 담과 위안화절상압력 해소를 위한 것으로 china(중국) government 는 기본적으로는 외자기업이나 수출기업에 유리한 세제를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china(중국) 투자기업들은 이미지 제고를 통한 현지정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마쓰시타전기산업은 china(중국) 가전 대기업인 TCL의 판매망을 통해 TV를 판매하는 방안(方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망 정비=자체적인 유통망을 확대하거나 유통망을 보유한 china(중국) 업체와의 strategy적 제휴를 통해 china(중국) 내수 비율을 높여야 한다. 또 가격위주의 현지 strategy에서 브랜드나 신기술 등 비가격 분야의 경쟁력 제고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Download : 20031107.jpg( 37 )
중국 수출 부가세 환급률 인하 대응 방안
레포트 > 기타
중국 수출 부가세 환급률 인하 대응 방안
순서
이는 china(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경우 수출비율(59%)이 대china(중국) 투자국 중 가장 높기 때문으로 단기적인 가격경쟁력 상실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원부자재 중심의 대china(중국) 수출에도 부정적인 effect을 미칠 展望이다. 또 china(중국) 내 원부자재 조달처를 신규개척하는 한편 기존 물량을 확대해 원가절감을 도모해야 한다.
중국(China) 수출 부가세 환급률 인하 대응 measure(방안)
<심규호기자 khsim@etnews.co.kr>
중국(China) 수출 부가세 환급률 인하 대응 measure(방안)
china(중국) government 의 이같은 조치는 외형상 무역체제 개혁과 증치세 환급에 대한 재government 담 완화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실질적으로는 수출증가율 둔화를 통한 위안화 절상압력 해소 strategy인 것으로 analysis된다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는 6일 ‘china(중국) 의 증치세 환급률 change(변화)에 따른 china(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대응strategy’ 보고서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방안(方案)을 제시했다.
다. 이같은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