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定義(정의) concept(개념)과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4:40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hwp
순서
본 자료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이같은 견해는 학교교육이 처음 된 때부터 1920년대 말경까지 계속되었는데 교과중심의 교육과定義(정이) 사상적 배경을 이루는 것은 본질주의 교육사조이다.교육과정[1] ,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定義(정의) concept(개념)과 유형
1.서론-교육과정이해의 필요성(必要性)과 난해점
2.본론1-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1)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변천
2)유아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유형
2.본론2-교육과定義(정이) 유형 분류
(1) 와아카아트의 분류
(2)비셀의 분류
(3) 메이어의 분류기준
(4) 콜버그와 메이어의 분류
3.conclusion(결론)-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정리(整理)
2.본론1-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1)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변천
1918년 보비트가 `교육과정`이라는 책을 쓴이후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을 어떻게 定義(정이) 화하는 가는 인간교육에 있어서 그 강조점을 어디에 두는가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은 네개의 큰 흐름을 따라 변천해 온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내용중심의 定義(정이) , 경험중심의 定義(정이) , 학문중심의 定義(정이) , 그리고 인간중심의 定義(정이) 으로 분류된다
(1)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定義(정이) (학교교육의 처음 ~1920 )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을 교수요목 으로 보는 견해이다.






,사범교육,레포트
교육과정[1]
설명
Download :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hwp( 98 )
본 자료는 교육과定義(정의) concept(개념)과 유형에 대해 요점한 리포트입니다.
(2)경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定義(정이) (1930~1950)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가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같은 견해는 1930년대를 전후해서 나타나 1950년대가 끝날때 까지 지속되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미국에서 발흥한 진보주의 교육사조를 배경으로 하고 잇다,
진보부의 교육사조는 `變化`에 기반을 두고 있고, 變化가 `새로움.신기함`을 내포한 용어라는 점에서 이전의 본질주의 교육사조와는 큰 차이가 있다 즉 경험중시 교유과정 조직에 잇어서 교과목을 중요시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그보다는 인간생활의 제영역에서의 problem(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조직하는 방식을취하고 있…(省略)
레포트/사범교육
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다`하는 질문이 가장 먼저 제기되며 성숙자인 교사는 이에 대한 대답으로 미성숙자인 학습자에게 가르칠 만 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열거하는 식의 교수요목을 작성하므로, 교육과정을 교과과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와같은 교과중심 죠육과정은 文化(문화)유상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 되며, 교사중심, 설명(explanation)위주의 교수법, 한정된 교과영역내에서의 학습활동 등의 특징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