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2:05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hwp
참여 observe자
?연구대상자들에게 참여자의 신분과 목적을 알린다.
완전 observe자
?조사집단의 일부가 되지 않으면서 상호작용 과정을 observe한다.
연구장소 선택
?
대상에게 접근
?
표집
?
data(資料)수집
?
철수
?
data(資料)分析(분석) 보고
?연구문제의 성격에 따라 장소 결정.
?오랜 시간을 두고 observe 가능한 영구적이고 안정성 있는 장소를…(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론,질적,방법론,종류,인문사회,레포트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
다.
?연구대상자들에게 참여자의 신분과 목적을 알린다. 참여observe자 유형
완전 참여자
?observe자는 대상자와 자연스럽게 생활하고 상호 작용한다.
?연구조사자가 비관여적이므로 observe자결과 를 일으킬 가능성은 적지만 연구대상에 대한 완전한 이해의 가능성도 낮다.
?연구 대상자들은 완전참여자의 신분과 목적을 모른다.
?연구자가 아니라 참여자처럼 보이도록 한다.
observe 참여자
?연구자는 조사대상집단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활동한다.
순서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인문사회레포트 , 사회복지론 질적 방법론 종류
설명
Download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hwp( 44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
![[사회복지조사론]%20질적%20연구방법론의%20종류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C%A1%B0%EC%82%AC%EB%A1%A0%5D%20%EC%A7%88%EC%A0%81%20%EC%97%B0%EA%B5%AC%EB%B0%A9%EB%B2%95%EB%A1%A0%EC%9D%98%20%EC%A2%85%EB%A5%98_hwp_01.gif)
![[사회복지조사론]%20질적%20연구방법론의%20종류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C%A1%B0%EC%82%AC%EB%A1%A0%5D%20%EC%A7%88%EC%A0%81%20%EC%97%B0%EA%B5%AC%EB%B0%A9%EB%B2%95%EB%A1%A0%EC%9D%98%20%EC%A2%85%EB%A5%98_hwp_02.gif)
![[사회복지조사론]%20질적%20연구방법론의%20종류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C%A1%B0%EC%82%AC%EB%A1%A0%5D%20%EC%A7%88%EC%A0%81%20%EC%97%B0%EA%B5%AC%EB%B0%A9%EB%B2%95%EB%A1%A0%EC%9D%98%20%EC%A2%85%EB%A5%98_hwp_03.gif)
![[사회복지조사론]%20질적%20연구방법론의%20종류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C%A1%B0%EC%82%AC%EB%A1%A0%5D%20%EC%A7%88%EC%A0%81%20%EC%97%B0%EA%B5%AC%EB%B0%A9%EB%B2%95%EB%A1%A0%EC%9D%98%20%EC%A2%85%EB%A5%98_hwp_04.gif)
![[사회복지조사론]%20질적%20연구방법론의%20종류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C%A1%B0%EC%82%AC%EB%A1%A0%5D%20%EC%A7%88%EC%A0%81%20%EC%97%B0%EA%B5%AC%EB%B0%A9%EB%B2%95%EB%A1%A0%EC%9D%98%20%EC%A2%85%EB%A5%98_hwp_05.gif)
질적 연구방법론의 종류 (1): 참여observe
가. 長點
? ― 가설을 구성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분리시키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의 결정에 도움이 됨.
? ― data(資料)가 연구자에 의해 직접 수집되므로 연구대상자의 보고능력이나 의지에 방해받지 않음.
? ― 어린이와 같이 의사소통 능력이 떨어지는 집단에 결과 적임.
? ― 현장에서 이루어지므로 data(資料)가 세밀하고 정교함.
? ― 행동의 미묘한 차이를 연구하고 일정기간 상호작용 과정을 조사하는데 결과 적임.
? ― 연구 조사설계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에 유연성이 있음.
? ―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적임.
나. 단점
? ― 외적 타당도가 낮음.
? ― 주관성과 일반화 가능성의 논란으로 結論(결론)이 제한적임.
? ― observe자의 선입견이 개입될 수 있음.
? ― observe자 결과 가 나타날 수 있음.
? ― 연구대상으로 소수의 개인이나 집단 등이 적합하며, 연구대상이 제한됨.
? ― 직접 현장에 참여하므로 시간적, 공간적, 물리적 제약이 따름.
다.
?그러나, 조사집단에 완전히 참여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