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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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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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야 ‘수녀’, ‘정열의 여인’, ‘치맛자락’이라는 표현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To be continued )
잃어버린 조국에의 향수와 외로운 심경을 파초를 의인화하여 표현한 전원적 서정시이다. 시적 대상인 `파초`가 여성화된 점은 일단 수긍이 간다. 잃어버린 조국에의 향수와 외로운 심경을 파초를 의인화하여 표현한 전원적 서정시이다. 작자는 자기의 감정적 상태 혹은 활동을 지각의 대상인 `파초`에 투사(投射)하는, 이른바 감정 이입의 수법을 통하여 시적 대상을 자기와 동일화시키고 있다아 동병상련(同病相憐)인 셈이다. 그러나 그것을 식민지 현실에서 안주(安住)할 터전을 잃어버린 민중들에 대한 연대감과 포옹으로 해석하기에는 어려운 감이 있다아 ‘파초’는 이 시에서 작자와 별개의 존재라기보다는 차라리 그의 정신적 피사체(被寫體)이다. 남국을 떠나온 파초와 식민지 현실에 발붙이기 어려운 시인과의... , 파초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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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남국을 떠나온 파초와 식민지 현실에 발붙이기 어려운 시인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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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조국에의 향수와 외로운 심경을 파초를 의인화하여 표현한 전원적 서정시이다. 남국을 떠나온 파초와 식민지 현실에 발붙이기 어려운 시인과의 눈물겨운 유대가 이 시의 전체적 골격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