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09:51
본문
Download : 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hwp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그의 한계는 그의 文化 定義(정이)의 자기 모순적 언술로부터 비롯된다 文化의 다양성과 독자성을 얘기하면서 전략(strategy)과 발전을 얘기하고, 그 단계를 중층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는 것은 다분히 하드웨어적 발상이다. 문화의모형에대한고찰 , 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문화의모형에대한고찰
다.
― 반 퍼슨의 ‘文化전략(strategy)’에 대한 비트겐슈타인적 감상
요약문
文化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은 분분할 수 있다아 그러나 종래의 文化 이해가 주로 물질적·구체적 대상에 무게를 둔 것이라면, 이것으로 현대 사회의 文化를 설명(explanation)하는 데는 한계에 부닥칠 수밖에 없다. 주어진 것, …(省略)
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
Download : 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hwp( 82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문화의 모형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러나 文化 定義(정이) 定義(정이)를 좀더 완벽하게 보완되지 않는 한 그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이 단계들은 인간과 자연 사이의 힘의 관계에 의해 각각으로 나눠지는 특징을 갖는다.
이와 같은 관념을 우리는 비트겐슈타인의 철학관에서 발견할 수 있다아 철학은 사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 주고, 사태를 설명(explanation)이 아니라 기술하는 것이라는 그의 주장을 文化에 적용할 때, 文化의 特性(특성)이 그대로 그 진면목을 드러내 보인다. 그는 文化란 본디 삶을 살아나가기 위한 “전략(strategy)”이라고 명명하면서 인간 활동이 이 전략(strategy)에 따라 얼마든지 개량 가능한 것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물론, 이 단계가 모든 나라나 시대에 기계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닌것이다 . 이런 점에서 반 퍼슨의 얘기는 옳다. 소위 힘의 무게가 자연에서 인간에게로 옮기는 과정을 발전이라고 명명한다. 그 까닭은, 현대 사회는 너무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면모를 지니고 있고, 최근에는 그런 현상이 더욱 두드러져 기존의 단어들도 그 의미를 잃어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런데, 文化란 어떤 물질문명을 지칭하기보다는 인간의 활동을 중심으로 논의된 것이라는데 착안, 소프트웨어 定義(정이) 을 통해 접근해 보려는 ‘새로운’ 시도가 코르넬리우스 반 퍼슨 교수에 의해 기획되었다. 따라서 文化는 더 부드럽고도 다양하며 자유로운 틀에 의해 설명(explanation)되어야 한다. 그리고 인간의 歷史(역사)가 다름 아닌 이 전략(strategy)에 의해 발전의 단계를 거쳐왔다고 말하면서, 그것을 신화적 사고, 존재론적 사고, 기능적 사고의 3단계의 발전 틀을 intro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