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아동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22:27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사상.hwp
설명
1. 불교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2. 유교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3. 천도교
1) 동학사상
2) 방정환의 아동 중심 사상
3) 교육의 원리
4. 기독교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5. the twenty-first century 유아 교육
1. 불교
1) 아동관
불교는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는 불성이 자리 잡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러한 불교적 인간관은 아동관에도 나타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이라는 말은 불교 경전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4세에서 20세 사이의 남자를 대신 동자, 동아, 동진이라 하고 여자는 동녀라고 하였다.
불교 경전인 『육방예경』에서 불타가 가르친 「부모의 자식에 대한 도리」를 통해 보면 아동은 자유방임되거나 방치되어야 할 존재가 아니며 그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도의 책임은 일차적으로 부모에 있다고 함으로써 아동을 대하는 부모의 마음가짐을 강조하고 있다 아동은 축소된 성인이 아니고 성인도 본받을 점이 있는 순수한 존재이므로, 아동의 놀이나 장난은 인간형성 과definition 중요한 일면으로 인정된다
일어나거나 머물거나 오고 가거나 말하지 않는 것을 영아라고 한다. 여래 또한 이러하니라.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은 여래가 여러 외계 현상을 끝내 마음속에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省略)
Download :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사상.hwp( 65 )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사상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1
^^1 ,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따라서 나이의 많고 적음이나, 성별, 신분의 귀함과 천함에 상관이 없이 모든 인간은 깨달을 수 있는 가능성의 존재며 따라서 누구나 깨달음을 통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