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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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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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아이는 겁에 질려 허겁지겁 더 빠르게 오르곤 한다. 부모님, 선생님 등 주위 어른들 모두가 인정한 수재인 한스. 좋아서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강요로 인해 공부만 해야 하는 한스. 그런데 어느 누구 하나 이런 한스를 따뜻한 눈길로 바라보지 않는다.
`수레바퀴 아래서` 이 작품이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인 만큼 한스 기벤라트는 헤르만 헤세의 靑少年(청소년) 시절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한스는 상위권 대학을 목표(目標)로 설정하고 좀 더 좋은 수능 점수를 얻기 위해 하루 하루를 입시지옥에서 보내는 우리들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리고 결국 한스는 어른들의 몰이애한 교육에 지쳐 자신의 몸을 강물에 던지고 만다. 그러던 중 자유분방한 친구를 만나 공부라는 틀에서 벗어나느냐 했더니, 또 다시 그 공부라는 그림자가 친구도 쫓고 한스를 뒤쫓는다. 어떤 아이의 엄마는 손에 회초리까지 들고서 오르는 아이가 밑을 내려볼 때면 회초리를 흔들어 댄다.
안타깝지만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마치 `꽃들에게 희망을`에 나오는 애벌레들처럼... 제각기 얼굴 생김새도 다르고, 올라가는 방법도 가지가지이지만 그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바로 그들을 밑에서 지켜보는 어른들이다. 한스의 얼굴에 `수재` 라는 가면이 씌워져 있기라도 하는 듯, 사람들은 한스에게 공부만을 강요한다.순서
나무 한 그루가 있다 너무 커서 끝이 보이지도 않는 나무. 쳐다보면 고개가 아플정도로 커다란 나무. 그런데 그 나무를 수 많은 내 또래의 아이들이 오르고 또 오른다. 어떤 아이는 떨어져서 무릎이 깨져도 다시 오른다. 물론 소수의 앨리트 중의 한 명이 되어 좀 더 풍요로운 삶을 즐기는 것은 인간의 공통된 욕망이기도 하겠지만, 그것을 억지로 강요하는 어른들의 몰이해한 교육은 우리를 지치고 힘들게 만든다.
이 책의 주인공인 한스도 예외가 아니었다.
이런 입시 지옥 속에서 어느 틈엔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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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뛰어난 성적을 바탕으로 좀 더 나은 생활을 하려는, 즉 신분상승을 해 보려는 우리들의 안타까운 현실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