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07:27
본문
Download : 단군신화_143882.hwp
웅녀(熊女)는 혼인해서 같이 살 사람이 없으므로 날마다 단수(壇樹) 밑에서 아기 배기를 축원했다. 이곳을 신시(神市)라 하고, 이 분을 환웅천왕(桓雄天王)이라고 이른다. ‘지금으로부터 2,000년 전에 단군 왕검이 있었다. 그 아기의 이름을 단군 왕검(壇君…(투비컨티뉴드 )
설명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단군신화에 나타난 생명 윤리관을 논하기 위하여, 이제 우리는 『삼국유사』의 「고조선」조를 인용하는 것... , 단군신화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때 범 한 마리와 곰 한 마리가 같은 굴속에서 살고 있었는데 그들은 항상 신웅(神雄), 즉 환웅에게 빌어 사람이 되어지기를 원했다. 이에 환인은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환웅에게 주어 인간의 세계를 다스리게 했다.’ 고기(古記)에는 이렇게 말했다. 그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산(三危太伯山)을 내려다보니 인간들을 널리 이롭게 해 줄 만했다. 이에 곰과 범이 이것을 받아서 먹고 삼칠일(21일) 동안 조심했더니 곰은 여자로 변했으나 범은 조심을 잘못해서 사람의 몸으로 변하지 못했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수명(壽命)·질병(疾病)·형벌(刑罰)·선악(善惡) 등을 주관하고, 모든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했다. 그는 아사달(阿斯達)에 도읍을 정하고 새로 나라를 세워 국호(國號)를 조선(朝鮮)이라고 불렀으니 이것은 고(高)와 같은 시기였다. 이때 신웅이 신령스러운 쑥 한 줌과 마늘 20 개를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했다.
“(…) 위서(魏書)에 이렇게 말했다. ‘옛날에 환인(桓因; 帝釋을 말함)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란 이가 있었는데 자주 천하를 차지할 뜻을 두어 사람이 사는 세상을 탐내고 있었다. 환웅이 잠시 거짓 변하여 그와 혼인했더니 이내 잉태해서 아들을 낳았다. 환웅은 무리 3,000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마루턱(곧 태백산은 지금의 妙香山)에 있는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왔다.
Download : 단군신화_143882.hwp( 78 )
레포트/인문사회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단군신화에 나타난 생명 윤리관을 논하기 위하여, 이제 우리는 『삼국유사』의 「고조선」조를 인용하는 것...
,인문사회,레포트
단군신화
순서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단군신화에 나타난 생명 윤리관을 논하기 위하여, 이제 우리는 『삼국유사』의 「고조선」조를 인용하는 것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