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 김동환의 생애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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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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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환발표문[1]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김동환발표문[1] , 파인 김동환의 생애와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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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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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장윤익의 컨틴전시(Contingency)theory )
셋째, 파인의 작품이 서사시이냐 아니냐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작품이 당대의 문학사적 단계에서 진정으로 창조라고 할 만 한가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장시는 새로운 실험과 관련이 깊다는 입장이다.
1) 서사시란 무엇인가?
서사시는 원래 영웅시라는 명칭을 가진 것으로 장중한 운문으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긴 이야기 시이다.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277-280쪽.
우리가 서사시의 concept(개념)과 특징의 원론적인 부분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은 김동환의 서사시 논란에 있어서 서사시의 장르적 속성 을 혼란스러워하는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서이다.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Ⅱ. 김동환의 시세계
1.1920년대 - 서사시 논란을 중심으로.
2. 1930년대 - 민요조 서정시를 중심으로.
Ⅲ. conclusion
Ⅳ. 참고 문헌
Ⅱ. 김동환의 시세계
1. 1920년대 - 서사시 논란을 중심으로.
김동환의 서사시는 현재까지도 서사시인가, 아닌가 하는 논란이 존재하고 있다아 이에 우리는 그가 그의 시사에서 당면한 서사시 논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아 따라서 본 장에서는 서사시의 concept(개념)과 특징에 관련되어 알아보고, 서사시 논란의 현주소, 그 다음 우리 스스로 판단을 내려 보도록 하겠다.
2) 김동환의 서사시 논란의 현주소
현재 김동환의 서사시 논란에는 크게 세 가지의 주장이 있다아
첫째, 서구의 전통적 서사시의 concept(개념)에 입각하여 파인의 장시는 서술적 서정시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오세영)
둘째, 보편적인 원칙에만 적용되지 않고 시대와 상황의 조건에 따라 문학양식의 독자성과 변형을 인정해야 하는 입장으로 3·1운동 직후 민족자결의식이 가장 고조될 때 창작되었다는 점에서 우리의 서사시의 전통이 민족의식과 더불어 전승되어지는 장르라는 주장이다.(조남현의 서사시 성장 혹은 변용론) 윤병호, 파인 김동환 문학연구, 계명대 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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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서사시는 강한 설화성, 서술대상의 방대성과 초월성, 집단성과 history성, 장엄한 문체와 숭고미의 지향, 객관성, 시구의 독립성, 장형성, 과거성, 외부현실의 서술 등의 특징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