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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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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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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좌망, 심재 또한 장자 사상의 core定義(정의) 인데 좌망이란 조용히 앉아서 우리를 구속하는 일체의 것들을 잊어버리는…(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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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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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中國 전국시대 후반에 발흥하여, 한 초기에 걸쳐 성행한 학파, 전한에서, 전국시대의 제자백가의 하나에 들어가며 도덕가라고도 불리우는데 노자가 황제의 도를 전파하고 창시하여 장자가 승계하였다고 하며, 그 사상은 황로의 술노장의 술이라고도 일컬어졌다. 두 사람의 사상은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에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전국시대의 도가 사상가로서는 관이열자 등의 이름이 거론되는데, 그들은 황제노자를 포함하여 실재하지 않으며, 전국 말 이래 자가의 권위를 세우고 제가에 대항하기 위하여 가공으로 설정한 인물이 많다. 제물이란 1. 편견이 없는 정신적 자유 2. 평등 3. 상대성 인정. 그리고 물아일체란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것”을 주장하였다.[사회과학] 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 [사회과학] 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노자와 장자 도가적 삶 지혜와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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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도가
中國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하나. 노자와 장자의 허무, 염담, 무위의 설을 받든 학파로,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자연을 숭배하였다. 유가와 더불어 양대 학파를 이룬다. 그 경지에 오른 사람을 지인, 천인 이라고 했다. 소국과민은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 즉 문명의 발달 없는 무위와 무욕의 이상사회를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상선약수란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라는 말이다
장자 장자는 시비와 선악 분별이 혼란의 Cause 이라고 봤습니다. 그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것이 무위자연(無爲自然) -인위적인 위선과 가식을 버리고 본래의 모습대로 삶`과 소국과민(小國過敏)이 있었다.

`노자와 장자`
노자와 장자는 中國 사상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노장사상 또는 도가사상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주인공들이다. 노장사상은 현실지향적인 유교에 비해 무위자연처럼 현실 도피적이고 비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유교보다 오히려 종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따

노자 노자는 인위적인 사회제도를 혼란의 Cause 이라고 봤다. 그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물(祭物)이 필요하다고 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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