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등학교 구현 및 활용사례(instanc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14:35
본문
Download : 가상고등학교 구현 및 활용사례.hwp
가상교등학교 구현 및 활용사례(instance)
순서
Ⅰ. 서론 1,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 Ⅱ. 이론적 배경 4, 2.1 인터넷의 유래 4, 2.2 인터넷에서의 웹활용 6, 2.3 웹을 활용한 교육 8, 2.3.1 WBI를 교수활동에 사용하는 이유 9, 2.3.2 WBI를 이용한 교수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10, 2.4 원격교육의 발달 11, 2.4.1 원격교육에서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11, 2.4.2 가상교육의 필요성 13, 2.4.3 웹을 활용한 원격교육 : 가상고등학교 13, 2.5 가상고등학교의 미래 15, , Ⅲ. 가상고등학교 개발 16, 3.1 좋은 웹사이트의 구성 16, 3.1.1 항해의 용이성 16, 3.1.2 형태의 일관성 17, 3.1.3 정보 검색의 효율성 17, 3.2 가상고등학교의 개념 19, 3.3 가상고등학교 개발환경 19, 3.4 가상고등학교 개발환경 : 적용 20, 3.5 가상고등학교 설계 및 개발 22, 3.5.1 가상고등학교 22, 3.5.2 학생등록 22, 3.5.3 공지사항 23, 3.5.4 출석부 23, 3.5.5 수강신청 24, 3.5.6 종합강의실 24, 3.5.7 자격정보공원 25, 3.5.8 토론광장 25, 3.5.9 학교본부 26, 3.5.10 우체국 26, , Ⅳ. 연구방법 27, 4.1 자료수집방법 27, 4.2 참여 교사·학생 분류 29, 4.3 교사의 가상고등학교 활용 30, 4.4 학생의 가상고등학교 활용 31, , Ⅴ. 연구결과 32, 5.1 교사의 관점 32, 5.1.1 교사의 관점 : 교수활동 32, 5.1.2 교사의 관점 : 학습활동 34, 5.1.3 교사의 관점 : 평가활동 35, 5.1.4 교사의 관점 : 학습자료 35, , 5.2 학생의 관점 37, 5.2.1 학생의 관점 : 교수활동 42, 5.2.2 학생의 관점 : 학습활동 43, 5.2.3 학생의 관점 :평가활동 45, 5.2.4 학생의 관점 : 학습자료 46, , Ⅵ. 결론 및 제한점 48, 6.1 연구의 제한점 51, , 국문초록, 참고문헌, 부 록, 영문초록, , , FileSize : 680K , 가상교등학교 구현 및 활용사례사범교육레포트 , 가상고등학교 정보화 교육개혁
Ⅰ. 서론 1,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必要性 1, , Ⅱ. 理論적 배경 4, 2.1 Internet의 기원 4, 2.2 Internet에서의 웹활용 6, 2.3 웹을 활용한 교육 8, 2.3.1 WBI를 교수활동에 사용하는 이유 9, 2.3.2 WBI를 이용한 교수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10, 2.4 원격교육의 발달 11, 2.4.1 원격교육에서의 구성주의 학습理論 11, 2.4.2 가상교육의 必要性 13, 2.4.3 웹을 활용한 원격교육 : 가상고등학교 13, 2.5 가상고등학교의 未來(미래) 15, , Ⅲ. 가상고등학교 개발 16, 3.1 좋은 웹사이트의 구성 16, 3.1.1 항해의 용이성 16, 3.1.2 형태의 일관성 17, 3.1.3 정보 검색의 효율성 17, 3.2 가상고등학교의 定義(정의) 19, 3.3 가상고등학교 개발環境(환경) 19, 3.4 가상고등학교 개발環境(환경) : 적용 20, 3.5 가상고등학교 설계 및 개발 22, 3.5.1 가상고등학교 22, 3.5.2 학생등록 22, 3.5.3 공지사항 23, 3.5.4 출석부 23, 3.5.5 수강신청 24, 3.5.6 종합강의실 24, 3.5.7 자격정보공원 25, 3.5.8 토론광장 25, 3.5.9 학교본부 26, 3.5.10 우체국 26, , Ⅳ. 연구방법 27, 4.1 수집방법 27, 4.2 참여 교사·학생 분류 29, 4.3 교사의 가상고등학교 활용 30, 4.4 학생의 가상고등학교 활용 31, , Ⅴ. 연구결과 32, 5.1 교사의 관점 32, 5.1.1 교사의 관점 : 교수활동 32, 5.1.2 교사의 관점 : 학습활동 34, 5.1.3 교사의 관점 : 평가활동 35, 5.1.4 교사의 관점 : 학습 35, , 5.2 학생의 관점 37, 5.2.1 학생의 관점 : 교수활동 42, 5.2.2 학생의 관점 : 학습활동 43, 5.2.3 학생의 관점 :평가활동 45, 5.2.4 학생의 관점 : 학습 46, , Ⅵ. 결론 및 제한점 48, 6.1 연구의 제한점 51, , 국문초록, bibliography, 부 록, 영문초록, , , 자료를내려받다 : 680K
가상고등학교,정보화,교육개혁,사범교육,레포트
설명
Ⅰ. 서론 1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피료썽 1
Ⅱ. 理論(이론)적 배경 4
2.1 누리망 의 originate 4
2.2 누리망 에서의 웹활용 6
2.3 웹을 활용한 교육 8
2.3.1 WBI를 교수활동에 사용하는 이유 9
2.3.2 WBI를 이용한 교수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10
2.4 원격교육의 발달 11
2.4.1 원격교육에서의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 11
2.4.2 가상교육의 피료썽 13
2.4.3 웹을 활용한 원격교육 : 가상고등학교 13
2.5 가상고등학교의 future 15
Ⅲ. 가상고등학교 개발 16
3.1 좋은 웹사이트의 구성 16
3.1.1 항해의 용이성 16
3.1.2 형태의 일관성 17
3.1.3 정보 검색의 효율성 17
3.2 가상고등학교의 관념 19
3.3 가상고등학교 개발環境 19
3.4 가상고등학교 개발環境 : 적용 20
3.5 가상고등학교 설계 및 개발 22
3.5.1 가상고등학교 22
3.5.2 학생등록 22
3.5.3 공지사항 23
3.5.4 출석부 23
3.5.5 수강신청 24
3.5.6 종합강의실 24
3.5.7 자격정보공원 25
3.5.8 토론광장 25
3.5.9 학교본부 26
3.5.10 우체국 26
Ⅳ. 연구방법 27
4.1 data(자료)수집방법 27
4.2 참여 교사·학생 분류 29
4.3 교사의 가상고등학교 활용 30
4.4 학생의 가상고등학교 활용 31
Ⅴ. 연구결과 32
5.1 교사의 관점 32
5.1.1 교사의 관점 : 교수활동 32
5.1.2 교사의 관점 : 학습활동 34
5.1.3 교사의 관점 : 평가활동 35
5.1.4 교사의 관점 : 학습data(자료) 35
5.2 학생의 관점 37
5.2.1 학생의 관점 : 교수활동 42
5.2.2 학생의 관점 : 학습활동 43
5.2.3 학생의 관점 :평가활동 45
5.2.4 학생의 관점 : 학습data(자료) 46
Ⅵ. 結論(결론) 및 제한점 48
6.1 연구의 제한점 51
국문초록
참고한 문헌
부 록
영문초록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무엇보다도 교육분야에 적용되면서 더욱 강력한 매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미 정보화 사회에 보편적인 교육매체로 누리망 이라는 수단을 이용한 원격수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교사와 학생이 상주하는 학교와 교실을 대체하고 발전된 첨단 매체와 과학 기술을 이용한 교육으로 발전하고 있다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가상학교(Cyber School)는 누리망 이용자라면 누구나 수강을 하고 학위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되고 있다아 우리나라에서도 약 20여 개의 가상대학이 시범적으로 운용되고, 그 이용의 타당성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아 가상학교와 같이 가상고등학교를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함으로써 학생은 자신이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원하는 장소에서 언제라도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data(자료)를 검색할 수 있으며 교사는 학생에게 언제라도 학습내용을 교수하고 대화방을 통해 상호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가상고등학교가 보편화되진 못했다. 이러한 요구에서 새롭게 급부상한 교육방법이 재택교육 혹은 원격교육이다. 정보화 시대의 도약으로 수업에 있어서의 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고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 혁신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가상고등학교가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사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교사의 교육방법이 아직은 예전의 학습지도안으로 교수하…(To be continued )
Download : 가상고등학교 구현 및 활용사례.hwp( 27 )
레포트/사범교육






다. 재택교육은 사이버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들의 교수-학습활동이 교실이 아닌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형태를 의미한다. 아주 조금씩 일선 교사들이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학습내용을 담아서 수업시간에 학습지도안으로 사용하는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