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 교통 발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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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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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모오스 또한 자금조달에 실패하여 마침 대륙진출의 야망을 가지고 경인선 건설을 갈망하던 日本(일본)에 게 1898년 12월 철도부설권을 매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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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복 이후의 철도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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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 경인철도 개통식 장면, 노량진역(1899/09/18)
그후 우리 나라는 민족자본에 의한 자발적인 철도건설을 시도하였으나 자금난 등으로 결실을 맺지 못한 채 1896년 3월 미국인 모-스(J.R.Morse) 에게 경인철도의 부설권을 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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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리 나라 철도운행의 歷史(역사)
1). 창설기 및 일제하의 철도
`화륜거의 소리는 우뢰와 같아 천지가 진동하고 기관차의 굴뚝연기는 하늘 높이 솟아오르더라. 차창에 앉아서 밖을 내다보니 산천초목이 모두 움직이는 것 같고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라`(1899. 9. 19. 독립신문) 우리 나라의 철도는 1899년 9월 18일 경인선의 노량진-제물포간 33.2km를 개통하여 영업을 스타트하였다. 그리하여 우리철도는 1899년 9 월 18일 日本(일본)인에 의하여 개통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고 해방이 될 때까지 우리 나라 철도를 독점적으로 운영하여 식민지 착취 와 침략의 수단으로써 이용하였다. 영국철도가 1825년 9월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적을 울린 지 만 74년, 동양에서 인도에 철도가 부설된 지 46년 뒤의 일로 기록되고 있다
당시 개화정책을 추진하고 있던 우리 나라에서 철도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기 스타트한 것은 1889년에 주미대리공사였던 이하영이 귀국하면서 철도 모형을 가져와 철도부설의 necessity need을 역설한 이후부터다. 개통당시의 경인철도는 증기기관차 4대, 객차 6량, 화차 28량 등을 가지고 1일 2왕복 33.2km의 노량진-제물포간 거리를 1시간 30분간에 내 달렸다.
이후 1905년 경부선, 1906년 경의선, 1914년 호남선과 경원선, 1931년 장항선, 1942년 중앙선을 잇달아 개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