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보고서] 왜 歷史(역사)를 배우는가 > omi7 | omi.co.kr report

[보고서] 왜 歷史(역사)를 배우는가 > omi7

본문 바로가기

omi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보고서] 왜 歷史(역사)를 배우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9:45

본문




Download :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hwp




왜 歷史(역사)를 배우는가 1. 歷史(역사)란 무엇인가 ○ 개념 ① 서양 a. ...
[보고서] 왜 歷史(역사)를 배우는가

(cf. E.H.Carr - “역사(歷史)는 현재와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의 기록”)

b. Geschichte(독일어. ‘발생한다’ ‘일어난다’의 의미를 가진 geschechen이라는 동사의 과거분사가 명사화한 것

왜 역사를 배우는가 1. 역사란 무엇인가 ○ 개념 ① 서양 a. ...
그렇지만, 이들은 사실의 판단에 냉장하고 불편부당하며 객관적이었음.

⇒ ‘사실의 발견’과 그것에 대한 ‘인과론적인 說明(설명) ’이...

이들은 현재적 관심에서 과거의 사실을 탐구.
순서
설명
○ 槪念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 왜 역사를 배우는가 1. 역사란 무
→ 이들 두 사가는 다 함께 전쟁이라는 역사(歷史)적 사실을 놓고 헤로도투스는 자신의 조국(할리카르나소스)도 아닌 아테네 민주제의 승리를, 투키디데스 또한 자신의 조국(아테네)이 아닌 적대국의 과두제의 승리를 각각 기술하였다는 게 주목됨.

Download :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hwp( 96 )



→ 희랍어 - historia가 어원(“탐구에서 얻어진 지식”)
① 서양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일어난 일’ 또는 ‘발생한 사건’을 의미하고 있는 동시에 ‘그 같은 일이나 사건에 관한 지식과 說明(설명) ’이라는 뜻도 내포.




⇒ 2천년 전의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된 ‘히스토리아’의 槪念이란, 페르샤 전쟁이나 펠로폰네소스 전쟁이라는 객관적인 사실 또는 존재를 놓고 이에 그들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를 제시하는 것
a. 영어 history, 불어 histoire, 이태리어 Storia

Thucydides 펠로폰네소스전쟁사

왜 역사(歷史)를 배우는가 ƒ.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헤로도투스의 경우 페르샤인들과 희랍인들 사이에서, 투키디데스의 경우 펠로폰네소스인들과 아테네인들 사이에서 각각 일어난 전쟁의 역사(歷史)적 사실만을 단순하게 그리고 단편적으로 나열한 것이 아니라, 사실과 사실 사이의 연관성을 그 전후관계에서 탐구하고 그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그 관련성은 또한 그들 두 史家가 살고 있던 당시의 현재적인 문제와 연결시킴.

제일 먼저 지금의 ‘역사(歷史)’의 뜻으로 사용 - Herodotus 페르시아전쟁사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6101_01.gif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6101_02_.gif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6101_03_.gif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6101_04_.gif [레포트] 왜 역사를 배우는가-6101_05_.gif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