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go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9:31
본문
Download : 오수벨가네브루너의교수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go.hwp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理論),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理論),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理論)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理論)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effect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따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理論), 가네의 수업이론(理論),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理論)에 대해 서로 비교分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理論)들에 대한 평가에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1) 뜨기와 가라앉기 (2) 뜨는 물체를 가라앉히기
[유아교육]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go
5)포섭이론(理論)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go
(5) 선행조직자의 원리
6) 수업의 원리
(2) 인지과정
순서





6) 수업 변인
3. 부르너의 발견식 교수이론(理論)
1) 부르너의 발견수업이론(理論)
설명
(3) 발견의 기술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2) 내적으로 만족스러운 지적 희열을 맛본다는 것이다.
① 접근의 원리 ② 반복의 원리 ③ 강화의 원리
7) 가네 이론(理論)의 한계
8) 선행조직자 수업 모형
4) 가네의 수업이론(理論)의 재조명
1) 이론(理論)의 기본전제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理論)적 탐색” 원미사
2) 이론(理論)의 기본전제
① 독립 변인② 매개 변인③종속 변인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定義(정이) 원리
(3) 유추능력의 중시 (4) 수업보조물의 활용
(3) 계열화 (4) 강화
Download : 오수벨가네브루너의교수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go.hwp( 34 )
6) 가네이론(理論)의 의의
2. 가네의 교수 이론(理論)
③ 유의미 학습을 위한 수업
Ⅰ. 서 론
③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① 포섭원리 ② 인지구조
Ⅱ. 본 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① 선행학습 ② 학습동기 ③ 자아定義(정이)
3) Bruner이론(理論)의 핵심적 아이디어
9)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요 홧팅^^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理論)과 실제”, 교육과학사
5) 교수이론(理論)의 네 가지 요소
(5) 소금물 (6) 비 교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理論)
(5)나선형(spiral) 교육과정
(1) 가네이론(理論)의 advantage
(1) 수업목표 (2) 학습자의 개인차 (3) 학습Task 의 계열화
8)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학습위계이론(理論)
① 학습Task 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1) 인지구조
홧팅^^
3) 독립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
4.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理論)들을 비교
7) 수업과정과의 연계
4) 발견학습의 과정
다. Ⅰ. 서 론
(1)학습과정 (2)수업사태
(2) 외적 요인
②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理論)과 실제”, 학지사
가네교수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비교, 오수벨 가네 브루너, 브루너의 교수이론,, 오수벨,, 가네,
① 수업의 목표 ② 수업의 과정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5)가네의 강의 수업설계 이론(理論)의 특징
(1) 교과조직의 구조화 (2) 학습수준의 상승
(3) 선행학습의 요약-요약의 원리 (4)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7) 발견학습법의 advantage
Ⅲ. 결 론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3) 가라앉는 물체를 뜨게 하기(4) 빨 대
① 학습위계 ② 학습Task 의 分析(분석)
(1) 발견학습은 개인의 지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것이다.
3) 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간의 관계
(4) 발견학습을 통해서 얻은 定義(정이) 은 오래 기억된다는 점이다.
③ 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
참고자료
(2) 가네이론(理論)의 약점
4)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요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2) 학습의 선행경향성
(1) 내적 요인
레포트 >
교수이론(理論)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