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통합교육program에 대하여 알아본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23:28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의 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hwp
레포트 > 기타





우리나라의 통합교육program에 대하여 알아본다
1. 통합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program]) 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본다
설명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program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변화된 용어이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이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이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책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순서
우리나라의 통합교육program에 대하여 알아본다
Download : 우리나라의 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hwp( 82 )
우리나라의 통합교육프로그램(program]) 에 대하여 알아본다
1. 통합교육의 정이
우리나라의 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본다 1. 통합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strategy),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環境(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alteration(변화) 된 용어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program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아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環境(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change(변화)된 용어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program]) 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관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