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concept(개념)정의(定義),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12:54
본문
Download :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정의,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hwp
II. 장학지도의 원리
장학지…(drop)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concept(개념)정의(定義),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Download :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정의,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hwp( 62 )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정의,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정의,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법학행정레포트 ,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정의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다. 즉, 교장, 교감, 주임교사는 물론 동료교사도 장학담당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장학이 效果(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장학담당자가 전문적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교직의 特性상 인격도 갖추어야 한다.
설명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concept(개념)정의(定義),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순서
![[장학행정]%20장학행정%20-%20장학의%20개념정의,%20장학지도의%20원리%20및%20방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D%95%99%ED%96%89%EC%A0%95%5D%20%EC%9E%A5%ED%95%99%ED%96%89%EC%A0%95%20-%20%EC%9E%A5%ED%95%99%EC%9D%98%20%EA%B0%9C%EB%85%90%EC%A0%95%EC%9D%98,%20%EC%9E%A5%ED%95%99%EC%A7%80%EB%8F%84%EC%9D%98%20%EC%9B%90%EB%A6%AC%20%EB%B0%8F%20%EB%B0%A9%EB%B2%95_hwp_01.gif)
![[장학행정]%20장학행정%20-%20장학의%20개념정의,%20장학지도의%20원리%20및%20방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D%95%99%ED%96%89%EC%A0%95%5D%20%EC%9E%A5%ED%95%99%ED%96%89%EC%A0%95%20-%20%EC%9E%A5%ED%95%99%EC%9D%98%20%EA%B0%9C%EB%85%90%EC%A0%95%EC%9D%98,%20%EC%9E%A5%ED%95%99%EC%A7%80%EB%8F%84%EC%9D%98%20%EC%9B%90%EB%A6%AC%20%EB%B0%8F%20%EB%B0%A9%EB%B2%95_hwp_02.gif)
![[장학행정]%20장학행정%20-%20장학의%20개념정의,%20장학지도의%20원리%20및%20방법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D%95%99%ED%96%89%EC%A0%95%5D%20%EC%9E%A5%ED%95%99%ED%96%89%EC%A0%95%20-%20%EC%9E%A5%ED%95%99%EC%9D%98%20%EA%B0%9C%EB%85%90%EC%A0%95%EC%9D%98,%20%EC%9E%A5%ED%95%99%EC%A7%80%EB%8F%84%EC%9D%98%20%EC%9B%90%EB%A6%AC%20%EB%B0%8F%20%EB%B0%A9%EB%B2%95_hwp_03.gif)
![[장학행정]%20장학행정%20-%20장학의%20개념정의,%20장학지도의%20원리%20및%20방법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D%95%99%ED%96%89%EC%A0%95%5D%20%EC%9E%A5%ED%95%99%ED%96%89%EC%A0%95%20-%20%EC%9E%A5%ED%95%99%EC%9D%98%20%EA%B0%9C%EB%85%90%EC%A0%95%EC%9D%98,%20%EC%9E%A5%ED%95%99%EC%A7%80%EB%8F%84%EC%9D%98%20%EC%9B%90%EB%A6%AC%20%EB%B0%8F%20%EB%B0%A9%EB%B2%95_hwp_04.gif)
![[장학행정]%20장학행정%20-%20장학의%20개념정의,%20장학지도의%20원리%20및%20방법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D%95%99%ED%96%89%EC%A0%95%5D%20%EC%9E%A5%ED%95%99%ED%96%89%EC%A0%95%20-%20%EC%9E%A5%ED%95%99%EC%9D%98%20%EA%B0%9C%EB%85%90%EC%A0%95%EC%9D%98,%20%EC%9E%A5%ED%95%99%EC%A7%80%EB%8F%84%EC%9D%98%20%EC%9B%90%EB%A6%AC%20%EB%B0%8F%20%EB%B0%A9%EB%B2%95_hwp_05.gif)
[장학행정],장학행정,-,장학의,개념정의,장학지도의,원리,및,방법,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장학행정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槪念)definition ,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목차
장학행정
I. 장학의 개념(槪念)
II. 장학지도의 원리
1. 태도의 원리
2. 창조성의 원리
3. 협동적 과definition 원리
4. 과학성의 원리
5. 效果(효과)의 원리
III. 장학지도의 방법
1. 학교방문
2. 연구학교의 운영과 연구수업 실시
3. 현직교육
4. 회담과 상담
5. 교실방문
6. 동료장학
7. 자기장학
8. 임상장학
장학행정
I. 장학의 개념(槪念)
장학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말인데 영어의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superior는 `우수한`, `보다 나은`, `위(쪽)의`라는 의미가 있고, vision은 `보기`, `observation`의 의미가 있어 `위에서 보기` 또는 `우수한 사람이 위쪽에서 보기`라는 의미가 된다 이것은 종래의 장학이 교육현장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것을 강조했던 데...
장학행정
[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槪念)definition ,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목차
장학행정
I. 장학의 개념(槪念)
II. 장학지도의 원리
1. 태도의 원리
2. 창조성의 원리
3. 협동적 과definition 원리
4. 과학성의 원리
5. 效果(효과)의 원리
III. 장학지도의 방법
1. 학교방문
2. 연구학교의 운영과 연구수업 실시
3. 현직교육
4. 회담과 상담
5. 교실방문
6. 동료장학
7. 자기장학
8. 임상장학
장학행정
I. 장학의 개념(槪念)
장학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말인데 영어의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superior는 `우수한`, `보다 나은`, `위(쪽)의`라는 의미가 있고, vision은 `보기`, `observation`의 의미가 있어 `위에서 보기` 또는 `우수한 사람이 위쪽에서 보기`라는 의미가 된다 이것은 종래의 장학이 교육현장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것을 강조했던 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장학은 법규면에서 볼 때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라고 할 수 있고, 기능면에서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환경 改善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념적 측면에서 학습지도의 改善을 위해 제공되는 지도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장학은 교사의 교육활동을 改善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지도 조언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학은 장학사(또는 장학관), 연구사(또는 연구관) 등 특정한 직명을 가진 사람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수업의 改善을 위해 조언할 수 있는 사람들을 모두 포함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