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실학과 동학, 그리고 자연관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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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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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문의 고착화와 變化하는 흐름에 適應(적응)하지 못하는
사회적 정체는 조선 민중의 삶을 고단하고 지치게 만들 뿐만 아
니라 사회의 future(미래)를 어둡게 하는 요인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명나라 이후 북방 이민족에 의해 세워진 청나라는 중국(中國)의 전통을 .
이으면서도 서양의 문물과 과학을 도입하여 사회적 變化를 도모
하고 있었지만, 조선은 그런 흐름에 둔감한 보수적 풍토를 유지
하고 있었다. 당시 조선 후기에는 일부 양반이 절대다수의 농지
를 독점하고 있었고 경작자인 농민 대다수는 소작농에 불과했기
때문에 생활의 기반인 토지 불평등이 구조적으로 만연한 상태였
다. 조선
개국 이후 국가의 설립 이념이었던 유학, 특히 주류 흐름을 형성
한 주자학은 지나치게 사변적으로 흘러서 점차 화석화되거나 지
배계급에게 유리한 사회제도를 고착시킴으로써 현실 구제와는 거
리가 먼 공리공론의 학문으로 추락하고 있었다.
17세기 반계 유형원(柳霧遠)은 사회제도 가운데 혁파해야 할
으뜸의 것으로 토지제도를 꼽으면서, 맹자를 본받을 필요가 있다
고 역설했다. 여기서는 실학에서도 삶과 직결된 사회관과 자연관에 초점
을 맞추어 조사를 하였다.
실학은 전통적 주체성을 견지하는 가운데 안으로는 폐쇄적 권위
체제와 사회 모순을 비판하고, 바깥으로는 새로 유입되는 학문에
개방적이며,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 대책을 구하고자
했다. 실학은 사회 안
밖의 시대적 變化 요청에 부응하려는 배경에서 탄생했다. 바로 이런 시기에
실학은 일부 선진적이면서 비판적인 유학자에 의해 탄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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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실학과 동학, 그리고 자연관에 대해 說明(설명)
한국의 실학(實學)은 조선시대 후기인 17세기에 발생해서 18
세기에 피어난 개혁적 학문의 흐름을 일컫는다. 성호 이익(李種)은 왕도정치 실현이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하
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여기면서 중국(中國) 주나라의 정전법
을 이상적으로 희구하였으며, 조선의 현실을 감안한 대안으로 영
업전(永業田)을 내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