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선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1:04
본문
Download : 좌선법.hwp
흔히 점수밭이라고 말하는 교양이 몇 개 남아 있지않다고 하니 수강신청을 하는데 평소보다 더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하지만 몸의 자세를 바로잡은 이후에 더 큰 문제가 있었으니 그게바로 마음의 자세를 바로잡는 일이였다. 이 강좌, 저 강좌를 뒤지며 마음을 정하지 못하다가 우연히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던 불교영역을 펴보게 되었다.
Ⅱ. 좌선에 임하면서...
처음 좌선을 스타트하면서는 불편한 자세 때문에 오히려 더 좌선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
좌선법
좌선법
이번 학기 수강신청을 하기 전 나는 들을 수 있는 교양의 수가 고작 3개 가량 남아있었다. 전날 술마시던 생각부터 같이 술마신 친구, 그 친구의 고향, 다음에는 내 고향, 고향의 다른 친구… 정말 말의 꼬리의 꼬리를 물며 끝도 없이 밀려드는 잡념에 호흡을 채 10번도 헤아리지 못하고 계속해서 다시금 처음부터 헤아리고는 했다. 하지만 분명 그들에게도 불편한 자세임에도 불구하고 꾹 참고 참선에 열중하려 노력하는 주위 학우들을 보며 부끄러운 마음에 스님의 지도해주시는 바에 따라 자세를 잡으려 노력하다보니 곧 얼마 지나지 않아 아직 불완전한 자세이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참선의 자세에 익숙해지기 스타트했다. “잘해봐야지”, “이번에는 진짜 집중해봐야지”라고 생각할 수록 더 신경이 쓰여 잘되지 않았다. 워낙에 몸이 뻗뻗한 체질인데다 운동을 안해 결가부좌는커녕 반가부좌만으로도 참선에 집중하기가 힘들만큼 허리와 다리에 고통이 왔다. 흔히 점수밭이라고 말하는 교양이 몇 개 남아 있지않다고 하니 수강신청을 하는데 평소보다 더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흔히 점수밭이라고 말하는 교양이 몇 개 남아 있지않다고 하니 수강신청을 하는데 평소보다 더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 강좌, 저 강좌를 뒤지며 마음을 정하지 못하다가 우연히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던 불교영역을 펴보게 되었다.
Download : 좌선법.hwp( 62 )
순서
설명
이번 학기 수강신청을 하기 전 나는 들을 수 있는 교양의 수가 고작 3개 가량 남아있었다. 좌선법 , 좌선법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 강좌, 저 강좌를 뒤지며 마음을 정하지 못하다가 우연히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던 불교영역을 펴보게 되었다. 그때 문뜩 1학년때 수강했던 “자아와 명상”이란 과목이 불교와 참선·명상 등에 문외한이던 내게 색다르고 참신하게 다가왔으며 나아가 종교활동의 선택을 불교로 하게 하는데 큰 影響(영향)을 끼쳤던 것을 떠올리고는 이번에도 그와 같은 순影響(영향)을 받을 수 있을까해서 그와 유사하다고 생각된 “좌선법의 이해”를 수강하게 되었다. 그럴때마다 스님이 알려주신대로 “無!”라고 마음으…(skip)
,인문사회,레포트
이번 학기 수강신청을 하기 전 나는 들을 수 있는 교양의 수가 고작 3개 가량 남아있었다. 평소에 생활하면서는 미처 느끼지 못했던 것인데, 정말 인간의 잡념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참선 중의 내 모습을 반성하면서 분명히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