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13:03
본문
Download : 교육의 철학적 기초_2099862.hwp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소박한 수준에서든 고차원적인 수준에서든 간에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보편성을 추구하는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 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교육관은 일차적으로 교육실천을 위한 원리이지 보편적인 theory(이론)을 위한 학술적 주장과는 거리가 먼 것 일 수 있으나 어떤 교육관은 체계적인 theory(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것일 수 도 있다
철학적 theory(이론)의 연장선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철학적 신념치계로서 어떤 ‘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며 그 주의에서 주장되는 철학적 학설의 논리적 귀결로서 어떤 교육사상이 성립되는 것이다. 여기서 고차원적인 수준 즉 전문적 지식과 그것을 정당화하는 합리적 방법을 탐색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기초 위에 전개한 교육철학은 교육사상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런 의미의 교육철학은 조직적인 theory(이론)쳬계를 가지기는 하지만 실천과정에서 요청되는 교육적 과정에 대한 직접적 기여를 발견하기 어렵다.교육의철학적기초 , 교육의 철학적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의철학적기초
교육의 철학적 기초






Download : 교육의 철학적 기초_2099862.hwp( 83 )
순서
1. 교육철학의 기초
1)교육철학의 槪念
①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②철학적 theory(이론)이나 철학적 지식으로서의 교육철학
③철학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
2)교육철학의 조건
2. 교육의 槪念:교육본질의 이해
1)“지력의 계발” 로서의 교육
①형식도야로서의 교육
②형식도야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
③사고방식으로서의 교육
2)“각성된 삶의 형식” 으로서의 교육
3.교육의 윤리적 기초
1)자유의 槪念과 교육
2)평등의 원리와 교육
3)인간존중의 槪念과 교육
4.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
1)진보주의
2)본질주의
3)항존주의
4)재건주의
5)실존주의와 교육
6)分析철학과 교육
7)비판theory(이론)과 교육
8)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9)생태주의와 교육
10)신자유주의와 교육
1. 교육철학의 기초
1)교육철학의 槪念
교육철학이란 무엇이냐에 대한 해답은 세가지 측면에서 찾아질 수 있다 첫째는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둘째는 철학적 theory(이론)이나 철학적 지식으로서의 교육철학, 셋째는 철학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이다. 역싸적으로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들이 주장한 사상과 실천의 원리들을 탐구하는 것은 현대교육의 theory(이론)적 기초를 이해하는 데나 교사 혹은 교육학도가 자신의 교육을 전개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 예지를 얻어낼 수 있는 자원이기도 하다. 무어는 교육철학은 교육을 theory(이론)화 하는 고차적 활동이라고 보고 역싸적으로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제시된 theory(이론)을 곧 교육의 일반 theory(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이런 교육철학은 지나치게 철학적일 뿐이며 교육적 시사를 충분히 주기가 어렵다.설명
교육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개념을 정의하고 그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엄격한 의미의 주관성이 배제되지 않는다. 또 다른 하나는 철학의 지식을 형이상…(투비컨티뉴드 )
교육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관념을 definition 하고 그것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있따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런 교육사상의 연구는 대체로 역싸 기술적 방법에 의해 탐구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