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SM의 컴퓨터음악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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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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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P(Sm Music Performance)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2005년즈음의 일로 사실 그간 정체가 불분명했던 SM사의 음악을 정의(定義)하는 계기가 되었다. Girls On Top의 페미니즘 담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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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렇지만 이 장르가 항상 시대에 뒤떨어져 놀았던 것은 아닐것이다.
단지 문제는 이런 자신감이 트렌드를 이끌 정도의 파급성은 없었다는 것이다. 가사가 시사성을 잃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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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의 컴퓨터음악에 대해
SM의 음악이라면 대표적으로 작곡가 유영진이 있기에 유영진의 음악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2004년 들어 팝시장에는 주제가 되는 멜로디나 리듬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원코드 작곡이 유행했고 이때 대두된 것이 크렁크앤비(Crunk&B)다.. 오히려 시대에 맞게 변형되어 가고 있다 유영진은 트렌드를 차용해오고 그것을 빠르게 자신의 스타일과 엮어내는데 능했다. 예전같으면 가수를 알린다는 정의(定義) 이 중요해서 이미지를 형성하는 드라마틱한 음악이 큰 역할을 해냈지만 음반시장이 음원 중심으로 가면서 가요가 성공하는데는 흡사 광고처럼 얼마나 음악이 빨리 대중을 사로잡냐가 중요해졌다. 여전히 강한 하이라이트와 뚜렷한 멜로디는 이곡이 유영진의 곡임을 짐작케한다. `허그`로 출발해서 `트라이앵글`로 갔던 동방신기가 `주문`으로 돌아온 건 상징적이다.
이런 작법은 거의 같은 코드를 도입한 동방신기의 `O-정반합`으로 이어졌고 강타와 바네사가 함께 낸 앨범의 타이틀곡 `SCANDAL`로 정형화되었다. 작게 말하면 유영진과 메틀기타, 군무 그리고 사회성 짙은 메세지로 제한될 수 있을 것이고 크게 적용하면 그들이 하는 모든 음악을 말할 것이다. 거친 전자음과 단일 코드의 반복으로 구성된 보아의 `Girls On Top`은 이 장르를 충실하게, 그러면서도 유영진식으로 적용한 잘 만들어진 곡이다. 기획사가 한 목소리로 한 음악을 한다? 사실 그리 낯선 정의(定義) 은 아닐것이다.. 조롱처럼 놀림감이 될 때도 있었지만 여전히 이 장르아닌 장르에 대한 SM의 자부심은 대단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