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02:32
본문
Download : 채총.hwp
Download : 채총.hwp( 66 )
채총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제 3자에 의하여 채권의 실현이 사실상 침해 내지 방해를 받는다 하더라도 그것이 절대권의 침해에서처럼 항상 위법한 침해가 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또한, 민법은 채권의 침해에 대한 불법행위의 성립여부 대하여 명문의 규정을 두고 있지 않다. 왜냐하면, 채권은 채무자의 이행에 의하여 만족을 얻고 소멸하게 되거나, 채무자가 이행을 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제대로 이행을 하지 않을 때에 채권이 침해되는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채권은 특정인이 특정인에 대하여 급부를 청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상대적 권리로서 외계에 대한 유형적•사실적 지배를 수반하지 않으므로, 그 존재를 외부에서 인식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적은 경우인긴 하더라도, 제 3자에 의해서 불법하게 채권이 침해되고 있는 事例(사례)도 실제로 존재하고 채권이 상대권이라는 이유만으로 제 3자의 위법한 침해행위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논리는 성립될 수 없다.채총2 , 채총법학행정레포트 ,
다. 그러므로 채권관계의 성립이나 효력은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에 한정되는 것이며, 그 본질상 제 3자가 직접 관여하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
채총2
순서
설명
,법학행정,레포트






채총
1. 문제의 제기
본래, 채권은 채권자가 채무자에 대하여 급부를 청구하는 권리이므로, 채무자가 채무의 내용에 좇은 이행을 하지 않는 것이 그의 귀책사유(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는 것일 때에는 채무 불이행이 되어, 채권자는 채무자에게 그 책임(강제이행 또는 손해배상)을 물을 수 있따 그러나 채무자가 채무의 내용에 좇은 이행을 할 수 없는 것이 제 3자의 침해행위에 의하는 것일 때에는 물권과 같은 절대권과 달라서 상대권에 지나지 않는 채권에 있어서는 그 책임을 따질 수 없으며, 불법행위에 의한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못 한다고 생각할 수 있따 즉, 채권관계는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의 법률관계로서 채권자는 채무자에 대하여 이행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채무자는 채권자에 대하여 이행해야 할 의무를 지는 상대적 관계이다. …(drop)
레포트/법학행정
채총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