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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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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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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 작가론



,감상서평,레포트


조세희 작가론에 대한 글입니다. 하지만 그 다양한 측면의 연구는 자세하기 보다는 다방면의 연구들 중 하나의 측면으로서 가볍게 언급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다시 말해서 그 다양한 측면의 연구는 그 깊이보다는 폭에 치중한 감이 없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아

기존 연구를 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김병익은 난해성에 대해 비판하면서 “조세희의 소설은 난해함이라기보다도 비틀고 뒤집으며 때로는 장황하고 까다로우며 비산문적 문체로 읽는 사람에게 곤혹을 안겨 준다고 하면서도, 비소설적인 문체와 구성을 사용하면서도 거기에 파여 있을 언어의 사용화(私用化)라는 함정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더욱 팽팽하게 우리로 하여금 그의 진지한 격정에 참여하게끔 만드는 뜨거운 공적인 분노가 있다”고 보았다. 그는 또 “조세희 소설들은 그 구조와 표현함에 있어서 선험적으로 대립적인 그의 세계관과 미학적 방법론을 실천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성민엽은 그가 그의 소설을 통하여 산업사회의 key point(핵심) 적인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정적이며 추상적인 태도를 훨씬 넘어서고 있고 또한 개별적 형태에 대한 단세포적 조망으로부터도 멀찍이 벗어났으며 새로운 history(역사) 적 현실을 요구하는 새로운 세계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고, history(역사) 적 진실의 획득에 실패하고 있으며 또한 그의 소설에서 체제 옹호적인 성격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읽기 곤란한 문장의 난해성을 비판함과 동시에 그가 공적인 분노에 의해 언어의 사용화에 빠지지는 않았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문체가 인물들의 행위…(drop)
다.조세희작가론완성 , 조세희 작가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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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작가론완성
조세희 작가론에 대한 글입니다.
정호웅은 기존의 사람들이 조세희를 평가할 때에 작가인 조세희의 key point(핵심) 만을 문제 삼는다고 보면서 이러한 근본주의적 정신이 말과 관계를 최소화하여 마침내 단형 서사체라는 형식을 그만의 방법으로 새롭게 만들어 내었다고 보았다.



레포트/감상서평

기존의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구인환은 조세희가 도시 노동자와 도시 근로자의 비극적인 현실을 그리면서 그 부조리의 극복을 위한 고발과 그 지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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