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6:19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hwp
1.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교육훈련
2.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자격
1) 자격제도의 관할
2) 자격기준의 고려사항
3)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자격(안)
4) 자격유지 : 보수교육
2.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자격
1) 자격제도의 관할
- 법적규제에 의한 자격제도의 경우 자격증의 관할 부서는 고육인적자원부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보건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고사 영양교사 등과 같이 유사한 전문직의 자격을 관할 하는 담당부서가 교육인적자원부이기에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자격관할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이루어지되 교사가 아닌 전문직으로서‘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을 인정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1) 실천현장의 特性과 업무의 난이도
- 학교라는 실천현장은 교육이 1차적 목적이고 사회복지는 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2차 실천현장이기에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소수로 주목받되 전문적 슈퍼비전 없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등 어려움이 많으며, 학교현장에서의 계속되는 학습과 사회복지와의 업무 조화, 자신의 역할을 개발 정립해 나가야 하고,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로서 능력을 보여 주어야 한다는 과중한 부담을 안고 일하게 된다
-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자격을 규정, 선발에 있어서도 다양한 상황에 適應(적응)하고,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선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투비컨티뉴드 )
학교사회복지사의교육훈련과자격






다.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hwp( 83 )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하여 자격제도의 관할 및 자격기준의 고려사항을 외국 및 국내 인접분야(전문상담교사, 청소년지도사∙상담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와 비교하여, 적절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안)을 제시했습니다.학교사회복지사의교육훈련과자격 ,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하여 자격제도의 관할 및 자격기준의 고려사항을 외국 및 국내 인접분야(전문상담교사, adolescent(청소년)지도사∙상담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와 비교하여, 적절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안)을 제시했습니다.
- 전문가단체에서 자율적인 규제를 위해 만들어 내는 자격증은 그 단체의 사회적 influence력이나 공신력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음.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의 경우 역시 어느 단체(조직)에서 자격규정을 만들고 자격시험을 시행하며 자격증을 발부할 것인가가 결정되어야하며, 그와 관련된 단체로는 한국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협회,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 협회가 있따
2) 자격기준의 고려사항
-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의 필수요건인 체계적 이론(理論)체를 보유하고 있고, 윤리강령을 갖고 있으며, 직업적 권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유의 culture를 형성하고, 사회적 인가를 받고 있는 등의 전문직으로서의 속성을 갖추고 있따
- 따라서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가 학교현장에의 인정을 받으려면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교사들과 대등한 전문가로서 엄격한 자격기준을 수립하는 것이 불가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