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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point체크 > omi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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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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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20221_기말_문화1_대중문화의이해.pdf






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






1) 대중文化의 생산
① 고급文化, 민속文化, 대량文化, 지배文化, 노동계급 文化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槪念임
⑤ 대중文化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해설] 文化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

Download : 20221_기말_문화1_대중문화의이해.pdf( 67 )


④ 대중文化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
4. 대중文化의 efficacy와 수용자
1) 대중文化

제10장 시민(市民)사회와 시민(市民) 미디어

③ 文化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④ 자본


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

③ 스타 시스템
대중文化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文化
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
<1장 출제예상문제>

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

① 불확실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정답] 3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

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point체크

- 중략 -
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


② 검열


제1장 대중文化를 어떻게 볼 것인가

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

방송통신 > 기말시험


순서
3. 대중文化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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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중文化의 槪念이 포괄하는 문제영역
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 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 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 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 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 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 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 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 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 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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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文化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
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
1) 文化
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
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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