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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GSM휴대폰시장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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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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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미국 휴대폰 시장은 그동안 모토로라와 노키아 등이 지배해왔지만 삼성전자 등 국내 휴대폰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린 결과 상당부분 시장 잠식에 성공했다”며 “그동안 CDMA시장에 주력해왔으나 최근 열리기 스타트한 GSM 단말기도 시장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대표 구자홍)는 현재 미국의 GSM 양대 사업자인 싱귤러·AT&T와 GSM 단말기 공급 협상을 진행, 연내에 공급계약을 체결할 展望이다. 하지만 GSM시장의 경우는 거의 신천지나 다름없다. 따라서 GSM시장규모는 10% 내외에 불과하다. LG전자와 팬택&큐리텔의 연내 공급계약을 체결한다는 목표 아래 준비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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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시장 실태=미국은 CDMA의 종주국이다. 과거와 달리 국내 휴대폰업체들이 CDMA·GSM 단말기 수출을 통해 기술 및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게 되면서 불모지나 다름없던 미국의 GSM 단말기 시장 역시 가능성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순서
美 GSM휴대폰시장 잡아라
“미국 GSM휴대폰시장을 잡아라.”


 ◇국내업체 진출실태=CDMA의 경우 삼성전자가 미국 휴대폰 시장의 주력기업으로 등장하며 하이엔드 업체로서의 입지를 확보했으며 LG전자·팬택계열 등과 중견 휴대폰 업체들 또한 확고한 입지를 확보하며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미국 시장의 대부분이 CDMA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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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휴대폰 업체들이 CDMA에 이어 미국 GSM시장 공략에 여념이 없다.
 ◇국내업체 진출전략 및 展望=삼성전자(대표 윤종용)는 최근 TDMA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GPRS 서비스를 도입중인 AT&T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 이번달부터 GSM 방식의 컬러단말기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북미 CDMA 단말기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한 만큼 이제부터 GSM 단말기 시장에 주력할 것”이라며 “CDMA 단말기와 가전에서 쌓은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GSM 단말기 시장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올해초 독일의 T모바일과 손잡고 미국시장에 진출한 것이 시초다. 미국의 양대 TDMA 사업자인 싱귤러와 AT&T와이어리스는 올해 들어 TDMA 서비스 비중을 크게 줄이고 대신 차세대 서비스로 GPRS를 도입, 새로운 시장 창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까지 미국의 TDMA 단말기 시장은 1500만대 규모. 전체 휴대폰 시장의 30% 가량을 차지했으나 버라이존 등 CDMA 진영에서 cdma2000 1x 서비스를 전격적으로 도입하면서 대응책으로 GPRS 서비스가 도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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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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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익종기자 ijkim@etnews.co.kr>
 팬택&큐리텔(대표 송문섭)도 이르면 연내에 AT&T에 GSM 단말기를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팬택&큐리텔 관계자는 “최근 공동으로 AT&T와 GSM 단말기 개발을 진행중”이라며 “이르면 연말쯤 미국의 GSM 단말기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버라이존·싱귤러·스프린트와 더불어 미국내 4대 이동전화서비스업체 모두에 휴대폰을 공급하는 최초의 국내 휴대폰업체가 될 展望이다. 하지만 올들어 GSM시장이 소리소문없이 시장규모를 넓혀가고 있다 미국의 시분할다중접속(TDMA) 사업자들이 GPRS 사업자로 전환하면서 GSM 휴대폰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 회사 해외marketing 관계자는 “최근 북미 영업라인을 동원해 TDMA 사업자와 접촉을 시도하는 등 미국 GSM 단말기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며 “올해 350만대 규모의 단말기를 수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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