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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날, 전기차 빨리 상용화하는 종합적 대응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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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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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일 ‘자동차의 날’을 맞아 정부의 움직임과 국내 경제를 둘러싼 environment 요인 변화 등은 전기차를 빠르게 상용화하는 종합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게 하고 있다아 특히 미국·유럽 등 선진국들의 공세는 FTA 발효와 함께 예상외로 공격적일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 등 발빠른 대책과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environment부 또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설 설치 지원 보조금으로 완속충전기 및 급속충전기를 포함해 총 414대분에 66억원을 지원키로 했지만 아직 충전 인프라를 찾아보기 어렵다. 녹색성장을 경제성장의 the gist 어젠다로 제시한 이 대통령이 강조한 것은 전기자동차와 2차전지 기술력이었다. 일반인에 대한 전기차 보급 정책이 탄력을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일것이다 보다 체계적이고 future 지향적인 전기차 보급 대책이 절실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일반인에 대한 전기차 보급 정책 나와야=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산업이 지난 일본 원전 사태와 도요타 리콜 사태 여파 등으로 때아닌 호황을 맞고 있다아 지난 4월 작년에 비해 수출액이 37.9%나 늘었다.





자동차의 날, 전기차 빨리 상용화하는 종합적 대응이 필요
 완성차 업체들도 그린카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아 현대차가 수소차를 내년에 유럽에 출시할 계획이며 지난 3월 하이브리드카 개발실을 확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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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과 유럽의 앞선 행보는 정책에서 비롯됐다. 전기자동차를 도로에서 만나보기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전기자동차의 the gist 부품인 2차전지도 한국이 전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당장 7월 1일부터 발효되는 한·EU FTA는 현재 논란 중인 한미 FTA와 함께 전자 및 자동차 산업에 적지 않은 effect(영향) 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아


 이에 대해 업계는 “저속차에 대한 지원 보조금이 예상과 달리 낮아져 지원차량 대수도 당초 700여대에서 400대 수준으로 상당수 줄어들면서 전기차 상용화 및 활성화에 정부가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EU는 2012년부터 승용차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平均(평균) ㎞당 130g으로 규제할 예정이고 미국은 지난 2005년부터 자동차 업체가 친environment차를 일정 규모 이상 팔도록 의무화하는 법을 신설했다. 최근 environment부가 발표한 전기차량 구입 보조금 지원책만 봐도 그렇다는 게 산업 현장의 목소리다. 때문에 당장 2개월 앞으로 다가온 한·EU FTA 발효가 국내 전기차 시장에 어떤 effect(영향) 을 미칠지 예상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설명
 지난 4일에는 한·EU FTA 비준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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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대책은 여전히 엇박자=그러나 정부의 지원 대책은 여전히 엇박자라는 우려가 높다.


자동차의 날, 전기차 빨리 상용화하는 종합적 대응이 필요

 ◇미국은 충전소만 수 천곳=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은 올해 전기차 충전소만 수천곳에 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아

 지난달 초 충북 오창 테크노파크에서 열린 LG화학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준公式 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의 말이다.

순서
 일본은 전기차를 보유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전기차에 대한 차량 보조금을 고속·저속 구분없이 지급하고 있다아

김민수기자 mimoo@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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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vironment부는 ‘2011년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발송하면서 저속 경차는 1대당 약 570만원, 고속 경차는 약 172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레포트 > 기타
“전기자동차는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 the gist 산업의 하나로 그 future 는 고출력, 대용량 2차전지에 달려 있다아”

 그러나 자동차 산업의 future 가 걸린 친environment 자동차를 국내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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