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교육의 필요성(必要性)과 효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3:06
본문
Download : 비문학교육의 필요성과 효용.hwp
보다 본원적으로는 개인적 주체성 못지 않게 집단적 동질성을 확보하는 곳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가 단지 형식적 차원에 그치는 것이 아닌것이다 . 개성적 발전과 개성의 실현을 통해서 가장 알맞은 형태로 구성되어 온 것이 그것이다. 구비문학이 기록문학에 비해 단순하다거나 소박하다는 평가는 지극히 형식주의적인 기준을 전체의 척도로 삼고자 하는 데서 기인한 오류일 뿐이다. 이러한 반영론적 이해는 자칫 문학을 예술 아닌 다른 것, 예를 들면 민족주의나 사회학적 의식으로 환원시키는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 예술을 통한 인간의 정서함양이 단지 개인적 차원만을 goal(목표) 로 하는 데 그쳐서는 안된다된다.
구비문학에 대한 교육이 역싸교육이나 국민윤리의 교육 이상의 무의식적 效果(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솔직히 시인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옳다. 앞에서 말했듯 역싸는 개별적이며, 특수한 것이기 때문에 분명한 한계가 있따 그러나 문학은 총체적이며, 보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옛날 이야기가 수많은 역싸적 사건을 기억하는 것 이상의 效果(효과)를 가진다. 그러나 예술이 정서의 소산이기 때문에, 구비문학이 민족정서의 소산이라는 점을 견고하게 전제하는 연장선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게 된다면 환원론적 오류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 history(역사) 는 개별적이며, 특수한 것이기 때문에 분명...
설명
Download : 비문학교육의 필요성과 효용.hwp( 93 )






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구비문학교육은 다른 어떤 지식이나 기록물에 대한 교육보다 더 유용하며, 效果(효과)가 크게 기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수행양식은 종합적 예술태로서의 자질을 말하는 것이다. 기록문학이 감히 지니지 못한 내적으로 풍부한 자질을 구비문학은 가졌기 때문에 문학교육의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앞에서 말했듯 역사는 개별적이며, 특수한 것이기 때문에 분명... , 비문학교육의 필요성과 효용인문사회레포트 ,
비문학교육의 필요성(必要性)과 효용
,인문사회,레포트
구비문학이 교육은 민족적 정서를 공유하고 확인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구비문학이 교육은 민족적 정서를 공유하고 확인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다. 단지 언어 속에만 정서가 녹아 있는 것은 아닌것이다 . 오히려 정서란 인간의 삶과 관련되는 모든 것 속에 녹아 있는 것이다…(skip)
구비문학이 교육은 민족적 정서를 공유하고 확인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다.
구비문학은 언어적 상관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리, 리듬, 박자, 동작, 무용 등 다양한 표현 양식과 결합된 형태로 수행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