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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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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람시는 과거 사상가들의 개념(槪念)화 한 것들에 기초하고 있을 뿐 무척 독창적이라는 것이다.
세번째 모델에서는 국가와 시민(市民) 사회 사이의 구분은 모두 없어졌다. 그러나 이 모델의 문제가되는점 을 앤더슨은 서구의 부르조아 민족주의 국가에서 헤게모니는 대체로 의회 민족주의 형태로 행사된다는 점인데 이 말은 노동 계급의 대다수가 선거에서 투표를 통해 자신들의 지배자들에 대한 선택권을 행사했다고 믿는 점이다. 즉 국가는 경찰과 무장 군대로 이루어진 강제적 권력의 터전이었고 경제는 작업 규율, 현금 거래와 화폐에 의한 통제들의


터전이었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람시는 때때로 국가를 ‘정치 사회’에 ‘시민(市民) 사회’를 덧붙인 것으로 definition 했기 때문이다
앤더슨은 “국가와 시민(市民) 사회 사이의 구분은 없어졌다”는 結論을 내렸다.
이렇게 [옥중 수고]가 읽기 어려운 이유를 페리 앤더슨은 두가지를 들고 있다아
첫째 이유는 마르크스가 했던 것 처럼 그람시도 과거의 사상가들이 마련해준 개념(槪念)들 안에서 자신들의 관념을 사고해야 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더 크고 특이한 이유는 두번째에 있다아
즉, 그의 [옥중 수고]는 교도소의 검열을 통과 할 수 있도록 쓰여졌다는 것이다.
첫번째 모델에서 헤게모니는 文化(culture) 적 도덕적 지도력이라는 의미로 시민(市民) 사회에서 행사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바로 이 점이 […(생략(省略))

다.
두번째 모델에서 헤게모니는 시민(市民)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에서도 행사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데 이는 헤게모니의 행사에서 교육 제도와 법 제도가 차지하는 결정적인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학교 교육과 치안 유지를 들고 있다아
그러나 법률과 치안 유지의 물리적 강압이 헤게모니의 도덕적 철학적 지도력에만 한정하지 않고 강압적 요소까지 포괄함으로 헤게모니와 강압의 구분을 완전히 혼동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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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5. 페리 앤더슨
1977년에 발표된 논문에서, 페리 앤더슨은 그람시의 [옥중 수고]에는 서로 다른 세개의 모델이 있다고 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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