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와 지역文化(문화)경제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7 23:04
본문
Download : 지역축제와 지역문화경제발전.hwp
지역축제와_지역문화경제발전_0813 , 지역축제와 지역문화경제발전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지역축제와 지역문화경제발전.hwp( 53 )
본 는 지역축제와 지역文化(문화)경제발전에 대해 조사요점한 보고서입니다. 국내외 지역축제의 現況과 instance(사례)분석, 육성대책 등에 상대하여는 文化(culture) 체육부, 『한국의 지역축제』, 1997에 잘 紹介(소개)되어 있따
이러한 사실은 1990년대 중반에 400여 개에 불과했던 지역축제가 7년이 경과한 오늘날 그 두 배에 달하게 되었다는 것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따 여기서 국내보다 오랜 지역축제의 전통을 갖고 있는 선진국의 경우에는 언제부터 지역축제(특히 음악축제)가 활성화되기 처음 했는가를 파악하는 작업은 우리의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주지하듯이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처음 한 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나라의 지역文化(culture) 와 관련하여 가장 두드러진 현상 가운데 하나는 지역축제가 봇물처럼 양산되기 처음 하였다는 것이다.
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1993년 기준으로 총 864개 축제 가운데 약 …(省略)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지역축제와 지역文化(문화)경제발전






본 자료는 지역축제와 지역문화경제발전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지역축제와_지역文化(문화)경제발전_0813
설명
순서
I. 지역축제 붐(Boom)과 그 평가
II. 지역축제 붐의 사회ㆍ경제적 요인
1. 수요
2. 공급
III. 지역축제의 가치와 그 평가
1. 지역축제의 본래적인 기능과 그 變化(변화)
2. 축제(文化(culture) )의 가치
3. 축제의 경제적 가치
IV. ‘통영국제음악제’의 발전을 위한 시각의 정립
1. ‘음악도시로서 지역정체성(Audio Identity)’이 갖는 함의
2. 文化(culture) 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조화
3. 文化(culture) 산업의 다층구조에 입각한 지역축제의 디자인
I. 지역축제 붐(Boom)과 그 평가
통영이 배출한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1917-1995)을 기리기 위해 1999년에 탄생한 ‘통영국제음악제’ 명칭은 1999년부터 2001년까지 ‘통영현대음악제’로 운영되다가 2002년부터 ‘통영국제음악제’로 바뀌게 되었다.
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의 잘츠부르크’라고 불릴 정도로 국내외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따 인구 13만 명에 불과한 소도시 통영이 국제음악제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고 있는 배후에는 윤이상이라는 현대음악계의 거목이 이 지역 출신이라는 점 이외에도 통영은 과거부터 예술활동의 물적 기반인 경제자본이 충분히 형성되어 있었다는 점과 함께 윤이상 이외에도 수많은 유명 예술인들을 배출한 文化(culture) 도시라는 점이 있따 그렇지만, 최근 수산업의 쇠퇴와 함께 통영의 지역경제가 침체를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국제음악제라는 지역축제가 과연 통영 지역주민들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동시에 지역을 재생시키는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인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은 선진국의 경우에도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지역축제가 본격화되기 처음 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