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文化(culture) 비평 홀리데이, 그리고 이중의 적, 그리고 청계천 촛불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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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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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줌 아웃. 바닥에 다닥다닥 붙은 성냥갑같은 판자집들. 철거촌의 모습이다. 철거촌 주민들은 무참히 버려지고, 삶 터에서 쫒겨난다. 대한민국 대표 부유층이 살고 있는 바로 아랫동네에서 대낮에 벌어지는 용역깡패와 철거민들의 싸움. 영화는 원근법의 전환을 통해 건조하…(drop)
본 자료는 영화 홀리데이와 다큐멘터리 이중의 적, 그리고 청계천의 촛불집회의 공통점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위풍당당하게 서있는 타워팰리스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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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data)는 영화 홀리데이와 다큐멘터리 이중의 적, 그리고 청계천의 촛불집회의 공통점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타워팰리스와 철거 예정 쪽방촌은 소실점의 전환을 통해 강하게 대비된다된다. ‘무전유죄 유전무죄’로 유명했던 범죄자 지강원의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영화는 불편한 현실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여기서 타워팰리스가 권력의 판옵티콘(pan-opticon)처럼 보이는 것은 나만의 착각이었을까.
영화의 처음 은 이 영화의 key point(핵심) 을 보여준다. 타워(tower)이자 팰리스(palace)인 그 곳은 대한민국의 ‘욕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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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뿌연 하늘 아래, 회색의 빌딩숲이 드러난다. 한 때 모든 이들의 선망과도 같은 집이었던 ‘타워팰리스’다. 2005년 감독된 양윤호 감독의 영화 <홀리데이>의 첫 장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