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고구려의 history(역사) 와 부여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대외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12:44
본문
Download : 고구려의 역사와 부여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대외관계.hwp
그리고 이것이 압록강과 가까운 지역에서 동부여로 표기되는 집단이 분화 발전된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겨진다.『삼국지(三國志)』동이전(東夷傳) 부여조에는 “매우 부유하고 선조 이래 남의 나라에 패해 본 일이 없었다.부여와고구려의행정에 , 고구려의 역사와 부여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대외관계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고구려의 역사와 부여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대외관계.hwp( 97 )
부여와고구려의행정에
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는 당시 부여가 경제력과 함께 강한 군사력과 통치력을 갖춘 사회였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들 통치계급 이외에 평민층으로는 호민(豪民)과 하호가 있었는데, 이 중 호민은 부유한 상층의 평민으로서 이들이 하호를 지배하였다.
▶ 부여는 1세기 초부터 이미 中國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하였고 늦어도 후한 초에는 中國식의 왕호를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들 호민이 성장하여 중앙 귀족으로 된 신분이 가(加)인데, 이들은 자신의 세력 기반이 있는 읍락의 호민을 매개로 하호를 지배하였…(dro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고구려의 역사와 부여의 발전, 사회경제의 대외관계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2. 부여의 사회.경제
(1) 사회
▶ 부여는 왕과 대가(大加)들의 연맹체로서 중앙의 왕은 귀족과 관리를 거느리고, 대가들은 자신들의 종족을 기반으로 중앙 이외의 지역을 통치 하였다.
그래서 기원전 1세기 경에는 많은 부여인들이 제 2송화강을 거슬러 올라가거나, 동남쪽을 향해 옮겨 가기도 하였다.고구려의 history(역사) 와 부여의 발전, 사회경제의 대외관계에 관련되어 설명했습니다. 그 이후 매우 오래도록 연나부의 동부여인들은 상대적으로 독립된 생활을 하였다.
한편, 대소가 죽음을 당한 이후 부여 읍락의 대부분은 고구려에 투항하여 연나부에 안치되어 락씨(絡氏)라는 성을 하사받았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는 동부여(부여)의 왕위가 금와왕(金蛙王)에게 계승되고 이어서 대소(帶素)에게 전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 그러나 금와의 아들 대소가 22년 고구려에 의해 살해되고, 그 아우들과 추종자가 함께 압록곡(鴨?谷)에 나라를 세우고 왕이 되었다고 한다.
순서
고구려의 history(역사) 와 부여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대외관계
부여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대외관계
1. 부여의 발전과 전개
부여는 건국 이후로 빠르게 성장하여 나갔는데 그 과정은 건국 설화에인 동명신화에도 이미 나타나고 있다 그에 따르면, 부여국은 건국 후에 빠르게 발전하여 곧 분화하기 처음 하였다.